2020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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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목차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청소년운영위원회
2.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
3.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 조사.hwp
2.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hwp
3. 시사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인격형성기와 지식형성기, 사회 활동준비기로서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향방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에 형성되는 리더십 품성은 개인적 차원에서나 사회적 차원에서 가장 중요하다. 리더십은 개인의 인격형성과 사회적 활동의 핵심적 요소이며 사회적 파급효과는 막중하다.
사회적으로 지식기반의 민주적 복합사회에서 리더십은 사회를 리드하는 역동적인 힘이며, 당면문제해결의 중심적 가치로서 방향타의 구실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지식기반 사회에서 청소년에게 리더십의 개발은 어떠한 품성 개발보다도 시급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개인이나 조직, 사회의 성공은 리더십의 개발과 올바른 발휘에 달려 있다. 리더십의 부재나, 사회적 속성이나 구성원의 사회 문화적 속성에 조화롭지 못한 리더십은 개인이나 조직 그리고 사회의 발전에 저해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청소년헌장의 기본 방향은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그 동안 유보되고 제한되었던 청소년의 기본적 권리와 인권을 보장하고, 나아가 청소년의 다양한 활동과 정책결정과정에 그들 자신이 적극 참여하여, 자신들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권리 못지않게 청소년의 개인적 ․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여 인권을 지닌 사회 성원으로서 청소년의 역할을 천명하였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억압되었던 청소년의 권리를 신장하고, 경시되어 왔던 청소년의 인권을 새롭게 인식하여 삶의 주체로서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누리도록 하였다. 또한 이 헌장은 국민 계몽적인 선언의 의미가 아니라, 청소년 스스로 자신들의 권리를 확립하고, 아울러 책임도 스스로 질 수 있도록 명시하였다.
새로운 청소년헌장의 주요내용은 전문에서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며 독립된 인격체로서 스스로 생각하고 활동하는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자율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기본원리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본문에서는 청소년이 독립된 인격체로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와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 먼저 청소년의 권리로서 기본적인생존권, 차별받지 않을 권리,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자유로운 생각과 활동할 권리, 일할 권리, 여가권, 다양한 문화 ․ 예술 활동 참여권, 정보에 접근할 권리 등을 명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책임으로서 자신이 선택한 삶에 대한 책임, 다른 삶의 방식도 존중할 책임,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평화공존의 책임, 가정에서의 책임, 남녀평등의 가치와 소외받는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책임 등을 명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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