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피아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신 피아제 이론
1.피아제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인지발달을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보았으며, 이 능력은 동화와
조절에 의한 평형화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 인지발달과정
① 동화(assimilation) :새로운 정보나 사건을 개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식(schema)에 통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② 조절(accomodation): 새로운 정보를 인식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가 맞지 않을 때, 새로운 정보에 적합하도록 기초의
도식이나 구조를 수정하는 인지적 과정을 의미한다.
③ 평형화(eguilibrium): 인간이 생존하기 위하여 내부구조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본능적 경향성이다. 즉,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거나 피곤하면 잠을 자는 것 등은 생존을 위한 본능적 행위
④ 도식(schema):인지발달에 있어 평형화의 욕구가 충족되어
구조화된 상태
(1) 피아제의 인지발달
◈ 인지발달단계
①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 0~2세)
② 전조작기 (preoperation stage: 2~7세)이다.
③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7~12세)
④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 stage: 12세 혹은 사춘기에서
성인까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잘 들어가 있으나 요약이 부족합니다.
  • 77355***
    (2021.11.12 04:29:14)
회원 추천자료
  • 신피아제 학파와 상식이론
  • 신피아제 학파와 상식이론A. 신피아제 학파1970년대 초반부터 카제(Case, 1998), 피셔(Fischer, 1995), 파스쿠알레-레온(PascuaIe-Leone, 1970) 등과 같은 연구자들이 기존 피아제의 이론을 정교화하고 발전시킨 이론을 제안하였다. 이들의 이론은 아동의 사고 과정이 질적으로 다른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피아제이론의 기본 가정에 뿌리를 두고 있으나, 피아제와는 달리 아동이 과제에 따라 다른 수행능력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이들의 핵심적 견해는 다음의 세 가

  • 피아제 이후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후의 인지발달이론목차피아제 이후의 인지발달이론A. 신피아제 학파B. 상식이론C.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I. 근접발달영역II. 비계III. 사적 언어* 참고문헌피아제 이후의 인지발달이론A. 신피아제 학파1970년대 초반부터 카제(Case, 1998), 피셔(Fischer, 1995), 파스쿠알레-레온(PascuaIe-Leone, 1970) 등과 같은 연구자들이 기존 피아제의 이론을 정교화하고 발전시킨 이론을 제안하였다. 이들의 이론은 아동의 사고 과정이 질적으로 다른 단계를 거

  • [졸업][아동교육] 취학전 아동의 친숙도,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자연범주별 인과적 이해에 관한 연구
  • 신피아제이론(neo-Piagetian)이 대두되면서, 다각도에서 Piaget의 주장을 반증하고 정교화하려는 움직임에 따라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여러 개념 중에서도 다양한 현상이나 사태의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를 인식하여, 과학적 예측과 추론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한 인지 역량(capacity)인 인과성(causality)개념 연구에도 이와 같은 시대적 조류는 영향을 줌으로서 아동의 인과적 사고를 규명하고자 하는 학문적 관점도 더욱 세분화되는 추

  • 신피아제 이론(케이스의 이론, 피셔의 기술이론)
  • 신피아제 이론(케이스의 이론, 피셔의 기술이론)신피아제 이론오랫동안 인지발달의 중요한 이론으로 자리 잡았던 피아제의 이론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문제점과 한계를 지적해 왔다. 피아제 이론에 부분적으로 수정을 가한 이론들이 나타났는데 이를 신피아제 이론이라고 한다. 신피아제 이론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단계 개념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자료에서는 신피아제 이론 중 케이스의 이론과 피셔의 이론에

  • [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평형화 모델로 흡수된다.『아동의 판단과 추리』(1924, 1928)에서는 언어적 맥락에서 관계를 연구한것인데, 여기서 피아제는 아동들이 자신이 푼 산수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물어보면 설명하지 못하고, 실제로 풀었던 그 과정을 되짚어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런데, 여기서 Piaget는 아동이 다양한 방법으로 정확한 답에 도달할 수 있지만 아동이 그 개념을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 실제로 그 개념을 이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