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연구동향(신피아제이론, 정보처리이론, 직관적 도덕성, 중다지능이론, 사회문화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9 / 2019.05.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연구동향
I. 신피아제 이론
II. 정보처리이론
III. 직관적 도덕성
IV. 중다지능이론
V. 사회문화이론
VI. 생태학적 체계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신피아제 이론
Piaget의 아동발달과 교육에 미친 공헌이 크지만 최근에 와서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우선 Piaget는 유아들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과제를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면 구체적 조작기 이전의 유아들도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제로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서 유아의 인지능력이 향상되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지금은 그의 이론의 질적인 단계를 보다 양적인 것으로 수정한 신피아제 이론이 있다. 신피아제 이론(neo-piagetian)의 대표자인 Pascual-Leone 등(1978)은Piaget의 실험에서 컵의 모양이 달라지면 물의 양도 달라진다고 믿는 아동의 직관적 사고를 벗어나는 것이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그는 과제의 난이도를 보다 세분화하여 모양, 크기, 색깔, 수 등의 스킴(scheme)을 증가하면서 과제를 풀 수 있는 아동의 지능단계를 분석한 결과 3세에서 15세에 이르기까지 7개까지의 스킴의 수가 증가함을 알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여태까지 Piaget의 과제로 잴 수 없었던 아주 어린 아동에서부터 나이든 아동에 이르기까지 보다 넓은 연령범위의 지능검사 개발에 새로운 방안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 분류는 잘했으나 자세한 내용이 부족함
- 77355***
(2021.11.12 04:28: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