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연구동향(신피아제이론, 정보처리이론, 직관적 도덕성, 중다지능이론, 사회문화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9 / 2019.05.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연구동향

I. 신피아제 이론

II. 정보처리이론

III. 직관적 도덕성

IV. 중다지능이론

V. 사회문화이론

VI. 생태학적 체계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신피아제 이론

Piaget의 아동발달과 교육에 미친 공헌이 크지만 최근에 와서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우선 Piaget는 유아들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과제를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면 구체적 조작기 이전의 유아들도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제로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서 유아의 인지능력이 향상되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지금은 그의 이론의 질적인 단계를 보다 양적인 것으로 수정한 신피아제 이론이 있다. 신피아제 이론(neo-piagetian)의 대표자인 Pascual-Leone 등(1978)은Piaget의 실험에서 컵의 모양이 달라지면 물의 양도 달라진다고 믿는 아동의 직관적 사고를 벗어나는 것이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그는 과제의 난이도를 보다 세분화하여 모양, 크기, 색깔, 수 등의 스킴(scheme)을 증가하면서 과제를 풀 수 있는 아동의 지능단계를 분석한 결과 3세에서 15세에 이르기까지 7개까지의 스킴의 수가 증가함을 알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여태까지 Piaget의 과제로 잴 수 없었던 아주 어린 아동에서부터 나이든 아동에 이르기까지 보다 넓은 연령범위의 지능검사 개발에 새로운 방안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분류는 잘했으나 자세한 내용이 부족함
  • 77355***
    (2021.11.12 04:28:27)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신지체가 아닌, 문화적 계승요인 때문에 나타나는 정신지체 현상. 문화적 계승 요인으로는 한 민족이나 종족, 또는 가계가 공통적으로 당면하는 사회적 관습, 유해 유전인자의 계승, 경제적 빈곤과 관련된 모든 요인과 사회구조와 관련된 요인을 들 수 있다. 가계도가족체계이론의 한 부분으로서 M.Bowen에 의해 개발된 가계도(일명 지노그램)는 가족치료에 있어서 가족관계를 최소한 3세대까지 확장해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그림

  • [교육심리] 학습자의발달
  • 신적 발달은 발달순서에서 다소 개인차가 있을 지라도 각 영역의 성장 간에는 상호 밀접히 관련된다.발달의 3영역인지적 영역정의적 영역신체적 영역< 발달의 3영역 :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영역 >③ 발달의 개인차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 또는 질서가 있으나 개인에 따라 그 속도나 모양이 각기 다르다. 즉 신체, 운동, 정서면이 제각기 다르게 발달하는데 이는 가정환경, 경제조건, 가족의 교육정도, 사회 ․ 문화적 조건

  • 아동발달 중간교안0k
  • 아동은 발달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아직 신체 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아동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적인 분위기를 잘 연출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

  • 필기 정리-기본 간호학 1
  • 사회적 통합의 보존에 기초로저스(Rogers,1970)「통합적 인간 모델」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통합적 인간 발달의 특성과 방향을 탐색하려는 예술,과학, 건강 유지 및 증진, 질병예방, 아픈 사람과 장애인 돌봄재활에 헌신하는 인본주의 과학오렘(Orem,1971)「자가 간호이론」 예술이자 돕는 서비스, 개인집단이 스스로 환경 or 조건들을 유지변화시키도록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킹(King, 1971)개인이 자신의 건강을 유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