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발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과잉행동-충동 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행동의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과도하게 그릇된 행동을 하는 유형
2)부주의 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과잉행동을 나타내는H를 생략한 장애로 충동성이나 과잉행동을 하지 않는 유형
3)혼합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충동성, 과잉행동, 부주의의 특성이 모두 나타나 어려움을 보이는 유형
지도방법: 가족이나 또래, 교사 등 주변 사람들을 통해 학습태도나 행동적 특성을 파악하고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협력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2 틱장애: 자기 스스로 조절할 수 없도록 자기도 모르게 빠르고 반복적으로 얼굴, 목, 어깨, 몸통 등의 근육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증상을 말한다. 음성 틱과 운동 틱으로 구분한다.
1)뚜렛 장애: 자기민의 특이한 소리를 반복하거나 외설 담은 음성 익을 보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동작따라함
2)지속성(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 장애: 운동틱과 음성 틱 중 한나만 나타난다
3) 잠정적 틱 장애: 처음 틱이 시 작된 시점으로부터 1년 미만 동안 운동 또는 음성 틱이 있는 경우
. 원인: 원인이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스트레스나 긴장된 상황에서 신경전달 물질이 대사 과정에 이상을 일으킨 것이 주요 원인으로 언급 되고 있다.
지도방법: 틱증상이 지속되어 아동기에 이르게 되면 또래관계가 위축되고 자아존중 감의 저하를 가져오고 결과로 열등감을 유발시키므로 사소한 틱 증상이라도 정확하게 관찰하여 적절한 지도를 한다.
3 자폐스펙트럼(ASD): 상호 간의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하는 언어가 손상되어있고, 사회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눈 맞춤, 몸짓, 자세, 운율, 표정 등을 통합하는 능력이 빈약하며 제한적이고 과거 조기 유아자폐증, 아동기 자폐, 카너 자폐, 등 장애들을 아우르는 진단이며 의사소통의 어려움, 상호작용의 어려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흥미, 활동, 감각의 어려움, 부수적인 특징이 있다.
원인: 생후 2년 내인 12개월에서 24개월 경에 인식되며 뇌의 발달 장애로 인한 질병으로 특정 약물이나 심리치료로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아직 그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4 의사소통 장애: 말과 언어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에 손상이 있거나, 말을 하거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장애(아동기 발달이상) - 학령전기 신체장애(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장애(아동기 발달이상) - 학령전기 신체장애(이상행동) 및 정신장애목차학령전기 아동의 발달장애I.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1. 일반적 경향1) 행동장애2) 지각, 인지장애3) 부적응2. 특징적 장애1) 유아성 치매2) 과운동 증후군3. 원인II. 아동의 신경증(노이로제)1. 야뇨증2. 주뇨증3. 유분증4. 말더듬이5. 기관지 천식6. 공포증7. 수면 이상학령전기 아동의 발달장애학령 전기에 있어서 나타나는 발달 이상으로는 ADHD,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3) 정상적인 범주의 현상들(4) 공존 장애 증상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1) 유전(2) 뇌손상(3) 뇌의 화학물질의 이상(4) 가족환경

  • [특수아행동교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이상 해당될 때D. 추가적 진단 준거 : 위의(A)와 (B)의 행동증상들이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발달수준에 비추어 볼 때 부적응적, 불규칙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아동이 7세가 되기 이전에 나타나야 한다.아동이 생활하는 여러 환경이나 상황에서 나타나야 한다.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정신병 또는 다른 정신 장애(mental disorders)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ADHD의

  • [아동발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관찰과 대안 제시
  • 행동이 비정상적 이거나 타인을 괴롭 힐 때 주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다. 행동 장애를 지닌 아동은 발달과 사회적응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만큼 수정이나 치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도 아동기에 주로 나타나는 이상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그래서 우리는 아동기에 나타나는 이상행동에 관하여 알아보고 그중에서도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해 알아 보았다. 2. 본 론2.1. 아동기 발달 장애의 특

  • [아동발달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학습장애
  • 아동발달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학습장애목차#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진단II. 원인1. 미소 두뇌이상2. 신체적 문제3. 유전요인4. 환경요인III. 증상1. 유아기2. 취학 전3. 학령기4. 청소년기5. 성인기IV. 치료1. 약물2. 행동수정1) 부모2) 교사#2 학습장애I. 진단1. 진단 시 유의사항2. 진단준거3. 장애, 부진, 지진1) 학습 지진2) 학습 장애3) 학습 부진4) 학습장애-학습부진 간 비교II. 원인1. 두뇌기능이상 원인2. 유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