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장애] 영유아기 발달이상(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정신지체, 반응성 애착장애, 우울장애, 분리불안장애, 말더듬증, 틱장애, 반항성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DSM-IV에서 사용되는 장애 분류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영유아기 발달이상
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주요 임상적 특성 및 공병
2. 병인
3. 평가
4. 치료
II. 자폐성장애
1. 개념 정의와 분류
2. 평가
3. 치료
III. 정신지체
IV. 반응성 애착장애
V. 우울장애
VI. 분리불안장애
VII. 말더듬증
VIII. 틱장애
IX. 반항성장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기 발달이상
이 자료에서는 영유아기에 가장 빈번하게 발견되는 발달이상 등의 주요 행동특성과 진단기준 그리고 치료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주요 임상적 특성 및 공병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발달 초기에 가장 흔히 진단되는 행동장애다. 주된 증상은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inattention), 과잉행동(hyperactivity), 분산 및 충동성(impulsivity)을 포함한다(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1998). 이는 7세 이전에 발생하고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여러 상황(아 집, 학교, 작업장, 또래집단)에서 문제들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력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 과활동아동 증후군(Hyperactive Child Syndrome), 미소대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아동기과잉운동 증후군(Hyperkinetic Syndrome of Childhood) 그리 과잉운동 증후군(Hyperkinetic Disorder)으로 불려 왔다(Mulsow & Lee, 2003).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inattention)은 무심함(carelessness), 주의를 집중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정확하게 일을 완수하거나 조직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과 주저함, 지시를 따르지 못함, 과도한 잊어버림과 높은 산만성(distractibil)을 포함한다.
과잉행동은 과도한 움직임, 부단한 활동, 안절부절못함 또는 지나치게 말이 많음과 같은 행동이다. 충동성은 행동을 억제하는 능력의 부족, 보상을 연기하거나 행동하제 전에 멈추어서 생각하는 것의 어려움 등을 포함한다(Mulsow & Lee, 200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경우 대체로 남아에게서 그 출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임상가를 찾는 여아의 비율도 증가하고 있고(Robison, Skaer, Sclar, & Galin, 2002) 치료센터를 찾는 여아의 경우 그 정도가 남아만큼 심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Gaub & Carlson, 1997). 한편, 여아의 경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세 가지 유형 중 부주의 우세형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외현적으로 드러나는 과잉-충동적인 문제행동을 보이지 않아 부모나 교사가 이를 방치할 시 우울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
- [아동상담]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 -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