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발달장애(이상행동)의 유형 - 주의력결핍및과잉행동장애(ADHD), 품행장애 및 반항성장애,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기 이상발달(아동기 발달장애, 발달이상)
I. 이상과 정상
1. 이상과 정상의 기준
1) 통계적 관점
2) 임상적 관점
3) 사회/문화적 관점
2. 이상의 준거
II. 아동기 이상발달의 유형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1) 부주의
2) 과잉활동-충동행동
(1) 충동성
(2) 과잉활동
2. 품행장애 및 반항성 장애
3. 학습장애
1) 읽기장애
2) 산수 학습장애
3) 쓰기장애
- 본문내용
-
아동기 이상발달(아동기 발달장애, 발달이상)
아동의 행동이 비정상적이거나 타인을 괴롭힐 때 주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다. 행동장애를 지닌 아동은 발달과 사회적응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만큼 수정이나 치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아동기에 주로 나타나는 이상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자료에서는 이상과 정상의 기준에 대한 관점,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장애와 품행장애, 반항성 장애 및 학습장애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I. 이상과 정상
정상과 이상을 어떤 의미에서 사용하는지에 대해 기준을 명확하게 하면 아동행동에 대한 이상발달 유무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1. 이상과 정상의 기준
(1) 통계적 관점
아동이 나타내는 특성이 통계적으로 보아 평균에서의 일정한 기준 이내에 위치하면 정상으로 간주하고, 그 범위를 일탈하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견해이다. 이때 평균에서 일탈의 정도가 클수록 이상의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린이의 행동은 외형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신체적인 조건들(신장, 체중 등)과 달리 상황에 따라 변화가 많으므로 단 한 번의 측정으로 정상과 이상을 판단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통계적인 측정에서 정상의 범위를 벗어나는 정도가 바로 그 아동에 대한 이해의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 과제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해용
- 7378***
(2020.02.07 11:45: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