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행동교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A. 주의력 결핍의 증상
B.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
C. 진단에 필요한 기준
D. 추가적 진단 준거 : 위의(A)와 (B)의 행동증상들이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
(1) 유전
(2) 태아기의 발달과 출생 요인
(3) 임신 중의 어머니의 음주
(4) 뇌 구조, 각성, 신경 화학적 기능의 이상들
(5) 납중독
(6) 가족 요인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특징

4. 지도방안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의 문제뿐만 아니라 좌절에 대한 참을성의 부족, 자극적인 놀이를 제외한 과제에 대한 낮은 수행동기, 과제수행시 지속성의 부족, 자신의 행동에 따르는 결과예측을 잘하지 못함, 실수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능력의 부족 등과 같은 행동 특성을 나타내 보임을 말한다. 대부분 이러한 문제는 성인기까지 계속되며, 성인기에 이르러서는 직장에서 업무수행과 관련해 요구되는 계획, 조직, 수행, 관리 등과 같은 수행행동에 문제를 나타내 보이는 것을 말한다.

DSM-Ⅳ에 나타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 준거
A. 주의력 결핍의 증상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교 활동이나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로 인해 실수를 저지른다.
주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사람들이 이야기를 할 때 귀를 기울이는 것 같지 않다.
지시를 잘 따르지 않고 맡겨진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
과제와 활동을 조직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정신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일을 회피하고 싫어한다.
외부 자극에 의해 방해받기 쉽다.
매일매일 하는 일과를 잊어버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7-2]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 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 방안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부주의, 과잉활동성, 충동성으로 인해 사회 정서적․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3) 정상적인 범주의 현상들(4) 공존 장애 증상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1) 유전(2) 뇌손상(3) 뇌의 화학물질의 이상(4) 가족환경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정의II. 원인1. 신경생물학적 원인2. 아동의 기질과 모의 양육행동3. 출생과정의 문제4. 생활환경의 영향5. 유전III. ADHD의 특성IV. 판별 및 평가방법I.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와 감별해야 할 경우II. 의학적 질환 및 검사III. 면담 및 행동관찰1. 부모 및 아동과의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행동특성 등에 관해 이해가 필요하며 행동 수정을 위해부모나 교사의 협조가 필요함을 사전에 내담자에게 설명하고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7.특수아 상담의 원리>장애아동1. 일반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기본으로 한다.2. 특수아동은 이질적 집단이므로, 특수아동 개인의 문제의 종류와 심각성에 따라 개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3. 특수아 상담은 여러 영역의 전문가에 의한 종합적인 평가 결과에 기초한 상담이어야 한다.4. 특수아 상담은 특수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와 행동적인 장애로 구분하여 이해 해 볼 수 있다. 우선 정서적 측면에 있어서 주요 장애로는 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반응성 애착장애, 우울장애 등이 있으며 행동적 장애와 관련해서는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ADHD),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등을 들 수 있다.하지만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