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가치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와
가치학습모형
들어가며...
사회과
-고차원의 탐구력과 가치판단 영역이 결합
의사 결정 능력의 함양을 핵심 요소
의사결정능력
-사회 과학적 지식 탐구와 가치 탐구의 두 가지 통로를 거쳐 배양
가치 탐구
-주어진 가치 갈등 상황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정한 지위와 역할에 따라 가치 판단의 기준을
검토하고 토의해 보는 학습이 태도 변화에 보다 효과적
1.가치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선택의 기준으로 작용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태도와 신념
*쉐이버(J.Shaver)…판단을 위한 표준과 원리
*래스, 하민 ,사이몬(Raths, Harmin, Simon)…
첫째, 결과를 신중하게 고려한 후에 대안들로부터 자유롭게 선택된 것,
둘째, 그것을 선정한 개인에 의해 공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보전되며 확인된 것,
셋째, 순환적인 생활 패턴에서 반복적으로 행동되는 것
(1)개인적 가치
….옳은 것, 알만한 가치가 있는 것, 믿는 것, 행동, 라이프 스타일등 개인의 관점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적인 선택의 기준으로서의 역할, 인성의 한 측면
(2)집단적 가치
….집단 가입 또는 집단 소속감의 결과로써 획득되는 가치,모든 개인들은 다양한 사회집단에 소속되어 집단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되고 있는 가치의 영향을 받음
(3)사회적 가치
….지역사회, 국가 등 보다 광범위한 사회단위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집단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가치, 사회 구성원간의 공유된 신념으로 사회 분열을 막고 통합을 조장하며 그 중요성이나 장점은 지지 정도에 의해 측정
2.가치교육
사회적 가치의 발달과 연관되어 있는 학교의 책임으로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해 학교 환경에서 간접적으로 습득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가치관 판단 능력 육성
가치 수업의 어려움
가치:추상적, 직접 관찰,측정 불가능
가치 전달과 관련된 기술적 문제
ⅰ)가치 교수의 측면을 구체적인 행동목표로 전환하기가 어렵다.
ⅱ)한 사건을 가치의 관점에서 설명하기가 어렵다.
ⅲ)특정 가치의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기가 어렵다.
ⅳ)가치 교수를 평가하기가 어렵다.
->교사가 가치태도를 명확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