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도안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피드백 적용에 따른 수정 방향 ☆
1. 사회과에서 가치학습의 의의
2. 왜 가치분석 모형인가-가치학습 중에서 이것 선택한 이유
3. 문제 상황의 타당성
4. 실행시의 유의점
5. 단원의 개관 - 새로워지는 우리 시․도
6. 지도안
- 본문내용
-
사회과에서 가치학습의 의의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로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시민사회에서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로 정의된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바람직한 자질을 길러 주는 데에 있다. 사회과가 목표로 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은 사회생활에 관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학생의 요구에 의하여 학습함으로써 길러질 수 있다.
사회과가 목표로 하는 자질 중 하나는 가치판단력인데, 이것을 효과적으로 기르기 위해서는 가치에 대한 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 가치에 대한 학습은 학생들에게 사회적 행위의 지침과 판단의 기준을 인식시켜 주고, 또한 그러한 방향으로 행동하려는 신념을 갖게 해 주는데, 여기서 가치란, 바람직해야 하는 것, 중요하거나 소중한 것,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 등에 대한 신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확고히 성립된 가치관은 개인의 행동 방향을 결정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하므로 어떤 가치를 학생들에게 내면화하는 과정은 많은 준비와 시간을 들여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가치를 판단하고 선택하는 과정이 의미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에서는 학생이 올바르거나 합리적인 가치를 선택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가치에 관한 학습을 다루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