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속의 소외된 약자들을 대변하는 행동파 작가 공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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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지영 論
- 사회속의 소외된 약자들을 대변하는 행동파 작가 -
목차
Ⅰ. 서론
1.90년대 문학적 배경과 그 중심에 선 신세대 작가 공지영
2.공지영 작가의 생애
Ⅱ. 본론
1. 생생한 체험이 낳은 후일담 문학
2. 여성의 숨은 자아 찾기, 페미니즘 문학의 전성기
3. 소외된 빈민층을 향한 연민의 시선
Ⅲ. 결론
1.소외된 약자들을 대변하며 힘의 문학을 추구하는 공지영
Ⅰ.서론
1. 90년대 문학적 배경과 그 중심에 선 신세대 작가 공지영
격동의 80년대를 지나 90년대에 들어선 우리 문학의 흐름은 시대의 주류를 탔던 거대 담론에서 벗어나 개인의 소소한 일상으로 관심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다. 눈부신 경제 발전으로 개인의 삶이 보다 풍요로워 지고 표면적으로나마 이룩된 민주화의 물결과 군부독재로부터의 탈피는 어지러운 사회상을 신랄하게 고발하고 맞서던 전대의 문학과는 달리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다양한 부류의 작품들을 등장시키게 된다.
1990년대 문학의 공간에는 ‘문화적 삶’의 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주제들이 떠올랐다. 죽음과 소멸의 미학, 도시적 일상성의 탐구, 대중문화와의 접속, 디지털 환경과 사이버 세계, 몸의 미학, 여성주의와 섹슈얼리티, 생태학적 상상력, 정신주의의 세계 등 다채로운 테마들은 전 시대에 볼 수 없었던 세계 인식의 다원화를 가져왔다. 이것은 주제와 소재의 다양성이라는 차원을 넘어 문학적 인식과 그 대상과의 관계의 다원화를 의미하는 것이다.1)
이러한 소재의 다양화와 더불어 많은 신세대 작가들이 등단함으로써 90년대의 우리 문학은 매우 풍성해진다. 그 가운데에는, 자신이 옳다고 믿는 진정한 정의를 부르짖으며, 사회속의 소외된 계층을 향한 동정과 연민의 시선으로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한 바른 말 잘하는 작가, 공지영이 있다.
2.공지영 작가의 생애
그녀는 1963년 1월 31일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서 태어났다. 문학적으로 선천적인 소질을 타고난 그녀는 한글을 깨친 후 처음 읽은 건 화장실 벽에 써 있던 소월의 시였으며. 시와 소설을 써서 혼자서 문집을 만들면서 사춘기를 보냈을 만큼 문학적으로 `조숙`했다.
운화초등학교-서울여자중학교-중앙여자고등학교를 거친 청소년기의 공지영은 전교에서 유명한 공부 잘하는 모범생이었다. 경제적으로 매우 풍요로운 환경속에서 자란 그녀는 성적도 우수하고 학교에서는 줄곤 간부를 맡아왔지만 정작 본인은 그러한 안정된 삶에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이는 그녀가 선천적으로 타고난 반항하는 기질, 편안하고 바른 길 보다는 좁고 굽은 험란한 길을 쫓고자 하는 정직성과 반골기질 때문일 것이다. 학창시절 윤동주를 매우 좋아했는데 특히 <쉽게 쓰여진 시>를 가장 좋아했다고 한다. 그녀는 후에 386세대의 선두주자로 80년대 학생운동을 배경으로 왜곡된 시대를 향해 자신을 바쳐 투쟁하던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써 내려간다. 그녀의 이러한 성향은 그녀가 좋아했던 윤동주의 강직한 성품과도 매우 닮아있다.
90년대 초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세상에 내놓고, 이 시대의 대표적인 페미니즘 작가로도 각광받고 있는 그녀는 80년대 학생운동의 젊은이들에서부터 차별받는 여성과 소외당한 빈민층에 이르기까지 사회 각층의 약자들을 위한 대변인으로 이 시대의 왜곡된 현실을 꼬집어 내고 있다.
본고에서는 공지영의 전기 심리적 고찰을 중심으로 그와 관련하여 그녀의 삶의 경험들이 작품속에 어떻게 베어 있는지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윤식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공지영 《인간에 대한 예의》, 창작과 비평사, 1994
공지영 <그리고, 그들의 아름다운 시작> 푸른숲, 1998
공지영 <착한 여자>, 한겨례 신문사 1999
공지영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푸른숲,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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