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확장과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표확장에 따른 소비자행동 그리고 기업들의 전략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를 사용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제기
2. 확장된 상표에 대한 소비자 반응
3. 사례
1)성공한 사례
① 겉으로는 다르지만 동일한 제품들간에 이루어지는 브랜드 확장
② 신제품에 독특한 맛을 지닌 원료를 이전하는 것
③ 서로 보완성 있는 제품들간의 브랜드 확장
④ 동일 고객 프랜차이즈로서, 브랜드 로얄티를 이용한 브랜드 확장
⑤ 전문적 기술에 바탕한 브랜드 확장
⑥ 브랜드가 소유하고 있는 편익, 속성 그리고 특징 등을 이용한 확장
⑦ 디자인이나 어떤 민족적, 종교적, 문화적인 이미지를 이용한 브랜드 확장 유형
⑧기타
2)실패한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소비자 행동은 인간 행동의 하나의 영역이며,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된다. 인간 행동이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말하며, 개인이 지닌 사상, 감정, 행위는 인간 행동의 일부이다. 소비자 행동은 인간 행동보다 협의의 의미로 해석되며, 소비와 결부된 특정형 태의 인간 행동이고 심리적 결정이나 물리적 행동을 포함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결정하는데는 사회, 문화, 개인, 심리적 요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여러 가지 요인 중 회사가 상표를 확장하면서 제품 전략을 구사하는 마케팅 방법과 소비자 행동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Ⅰ. 서론
우리들은 날마다 상표(brand)를 접하고 있으며, 상표에 의존하여 원하는 제품을 구매한다. 이러한 상표의 역할이 중요해지자, 기업들은 그 동안의 단순한 직감이나 우연에 의한 상표 창출보다는 좀더 체계적인 상표 전략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기억하기도 힘든 수많은 상표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기업들이 자사의 상표를 어떻게 하면 더 강력하게 만들어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잡느냐가 사업 성공의 지름길임을 절실히 깨닫고 있다는 증거라고 하겠다.
상품이란 개인, 조직, 또는 사회의 미충족 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하여 교환의 대상으로 시장에 제시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이에는 제품,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등 다양한 것들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상품의 이름은 기업에게 있어 관리를 쉽게 하고, 각 상품을 차별화 시키며 소비자에게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뿐만 아니라 이미지 형성과 상표 애호도 형성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물론 상표명은 소비자에게도 의미가 있다. 상품 구별, 구매 용이, 의미 파악, 만족 보증, 품질 기준, 상징 욕구 충족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상표명을 결정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것이다.
상표명을 짜는 전략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기존 상품군에 기존 상표명 : 계열 확장 전략
▶기존 상품군에 새 상표명 : 다 상표 전략
▶새 상품군에 새 상표명 전략 : 상표 확장 전략
▶새 상품군에 새 상표명 전략 : 신 상표 전략

참고문헌
상표확장의 유형(금강기획, 현대경제사회연구소, 1994, 마케팅)
마케팅관리 (박영사, 박충환, 1993)
한국의 마케팅 사례 (박영사, 이두희, 1999)
각 사례 회사들의 홈페이지
한국 마케팅학회 홈페이지(http://www.kma.re.kr/)
마케팅 연구 사이트(http://www.dure.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모방제품 분석 및 심리이론과 성공사례
  •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1999서성한외 2명 , 박영사, 2005양윤, , 학지사, 2008김완석 이성수, , 시그마프레스, 20042) 인터넷 참고자료http://biz.chosun.com/site/data/htmldir/2011/04/08/2011040801214.html(Weekly BIZ 홍성태 교수의 마케팅 레슨 모방하라, 그리고 따라잡아라)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adymacaron&logNo=150093340594(네이버블로그–macaron 여자들이 사랑하는 브랜드스토리)http://blog.naver.com/

  •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소비자 행동 분석
  • 소비자의 인지정도2-1. 구매형태에 의한 분류소비자 행동 분석 제 6 장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초기구매의 경우▷ 확장형 문제해결최적안의 선택행위가 소비자에게 중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구매를 실행하기 전에 충분히 고려하고 평가하는 경우▷ 제한형 문제해결매우 단순한 결정규칙 (이미 알고있는 상표의 구매, 최저가 상표의 구매)▶ 재구매의 경우▷ 반복적 문제해결 (RPS)소비자의 최초구매가 불만족한 결과를 초래한 경우 ▷ 습관

  • [소비자행동론] 태도(Attitude)
  • 행동시점이 너무 떨어져 있음③ 태도-행동의 관계가 관여도가 높은 제품의 경우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남④ 소비자의 상표에 대한 태도는 여러 상표에 대해 비슷하게 긍정적일 수 있음⑤ 소비자가 구매할 당시에 상표와 관련된 태도가 마음속에 잘 떠오를 경우 실제구매와의 관련이 높아짐⑥ 행동은 소비자 개인의 태도이외에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Consumer’s Lifestyle - Attitude◆ 피쉬바인의 확장모델이성적 행동모델(Theory of reasoned action)B

  • 소비자구매행동 탈모샴푸 광고 애플과 iphone 지속적관여의사례.관여도의대상 나이키와아디다스 소비자의사결정유형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각 유형에 적합한 당신이 생각한 예는 무엇인가? 충동구매 경험이 있는가? 있다면 그때의 상황은 어땠는가?소비자 의사결정 유형반복반응 행동한정적 의사결정확장 의사결정제품가격낮음비교적 낮음높음탐색노력거의 안 함비교적 안함집중적 노력시간투자짧음비교적 짧음긴 시간선호 브랜드의 수하나 혹은 소수소수다양하거나 많음관여도 수준을 비롯한 몇 가지 요인(가격, 탐

  • [소비자행동론]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1 소비자 정보처리 관점에서 본 소비자 행동 모형사회문화적 요인(Sociocultural factors) :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층사회적 요인(sociological factors) : 가족, 친구, 동료집단마케팅 자극(Marketing stimuli)제품광고판매원경쟁사의 제품 및 광고의사 결정 과정(Decision MakingProcess)정보처리 과정(InformationProcessing)소비자반응(Consumer Responses)인지적 반응정서적 반응- 광고 태도- 상표 태도상표 선택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