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확장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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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확장에 따른 소비자행동 그리고 기업들의 전략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를 사용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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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제기
2. 확장된 상표에 대한 소비자 반응
3. 사례
1)성공한 사례
① 겉으로는 다르지만 동일한 제품들간에 이루어지는 브랜드 확장
② 신제품에 독특한 맛을 지닌 원료를 이전하는 것
③ 서로 보완성 있는 제품들간의 브랜드 확장
④ 동일 고객 프랜차이즈로서, 브랜드 로얄티를 이용한 브랜드 확장
⑤ 전문적 기술에 바탕한 브랜드 확장
⑥ 브랜드가 소유하고 있는 편익, 속성 그리고 특징 등을 이용한 확장
⑦ 디자인이나 어떤 민족적, 종교적, 문화적인 이미지를 이용한 브랜드 확장 유형
⑧기타
2)실패한 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소비자 행동은 인간 행동의 하나의 영역이며,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된다. 인간 행동이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말하며, 개인이 지닌 사상, 감정, 행위는 인간 행동의 일부이다. 소비자 행동은 인간 행동보다 협의의 의미로 해석되며, 소비와 결부된 특정형 태의 인간 행동이고 심리적 결정이나 물리적 행동을 포함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결정하는데는 사회, 문화, 개인, 심리적 요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여러 가지 요인 중 회사가 상표를 확장하면서 제품 전략을 구사하는 마케팅 방법과 소비자 행동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Ⅰ. 서론
우리들은 날마다 상표(brand)를 접하고 있으며, 상표에 의존하여 원하는 제품을 구매한다. 이러한 상표의 역할이 중요해지자, 기업들은 그 동안의 단순한 직감이나 우연에 의한 상표 창출보다는 좀더 체계적인 상표 전략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기억하기도 힘든 수많은 상표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기업들이 자사의 상표를 어떻게 하면 더 강력하게 만들어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잡느냐가 사업 성공의 지름길임을 절실히 깨닫고 있다는 증거라고 하겠다.
상품이란 개인, 조직, 또는 사회의 미충족 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하여 교환의 대상으로 시장에 제시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이에는 제품,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등 다양한 것들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상품의 이름은 기업에게 있어 관리를 쉽게 하고, 각 상품을 차별화 시키며 소비자에게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뿐만 아니라 이미지 형성과 상표 애호도 형성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물론 상표명은 소비자에게도 의미가 있다. 상품 구별, 구매 용이, 의미 파악, 만족 보증, 품질 기준, 상징 욕구 충족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상표명을 결정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것이다.
상표명을 짜는 전략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기존 상품군에 기존 상표명 : 계열 확장 전략
▶기존 상품군에 새 상표명 : 다 상표 전략
▶새 상품군에 새 상표명 전략 : 상표 확장 전략
▶새 상품군에 새 상표명 전략 : 신 상표 전략
- 참고문헌
-
상표확장의 유형(금강기획, 현대경제사회연구소, 1994, 마케팅)
마케팅관리 (박영사, 박충환, 1993)
한국의 마케팅 사례 (박영사, 이두희, 1999)
각 사례 회사들의 홈페이지
한국 마케팅학회 홈페이지(http://www.kma.re.kr/)
마케팅 연구 사이트(http://www.dur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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