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 특수아동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목표 : 본 장에서는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원인을 살펴보고 이 장애를 지닌 아동을 상담하는 원리, 절차,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1) 한국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
: 정서적, 감정적인 혼란으로 인하여 이상행동을 하는 자로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자로 규정하고 있다.
2) 특수교육진흥법, 미 공법94-142, 1993년 국제 장애인협회 연차대회에서 명시된 주요한 정서장애의 정의는 모두 학습문제와 대인관계의 장애, 그리고 기분장애를 공통요소로 포함하고 있음.
2. 정서행동장애의 출현율
1) 출현율의 의미 : 정서행동장애아동을 교육하기 위하여 특수교육을 계획하고 예산을 편성하며 프로그램을 구안하기 위해서는 정서장애아동의 출현율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함.
2) 미국국립교육통계센터 : 학령기 아동중에 약 2%
여러학자의 연구결과 : 0.5%~22% 매우 다양
3) 우리나라의 경우 : 1.27%~22%(연구자들 불일치)
- 중학생이 초등보다 약 2.5배 많음, 여학생보다 남학생들이 약 2.9배 더 많이 나타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행동장애아동교육 보고서
  • 장애아동에 대한 조기발견과 치료법의 장점을 포함시켰다. 이러한 노력은 진단 및 치료시설의 필요성을 대두시켰고, 아동상담소의 탄생을 초래하게 하였다. - 1930년대에 이르러서 미국에서 아동지도 임상실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아동 정신치료는 학문으로 성립되어지기 시작하였고, 정신 위생 운동은 학교를 근간으로 정신건강 프로그램으로 발전되어 훗날 특수교육 발전에 디딤돌이 마련되었다.1.정서 · 행동장애의 역사(3/3)- 1950년경에 정서·

  • [사회복지학]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서
  • 아동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문제, 욕구에 따른 적절한 서비스제공을 하지 못하는 것도 우리 나라 시설보호의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개선방향(전망) 1) 가족의 변화에 따른 대책 - 여성의 출산을 장려할 수 있는 모자복지와 가족복지정책이 추진되어야 하고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지원하는 보편적 아동수당의 단계적 도입이 요청되고 있다. 2) 국제협약의 기준을 통한 아동인권 옹호 - 시설보호에 대한 지나친 의존, 장애아동에 대

  • [사회복지, 교육행정]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행동에 대한 측정 및 분류상의 어려움, 기타 장애와의 연관성 등으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정 진단 기준의 선정이나 정의가 어려운 영역이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신지체 등의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장애아동들은 여러 유형의 문제행동들을 일시적으로 나타내기도 하므로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의하기가 어렵다. 특수교육 영역의 많은 전문가들은 나타내고자 하는 장애 영역을 표현하기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특수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 Asperger, 뚜렛증후군)♞ 목 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정서 및 행동장애아 발생 원인1)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정의ADHD의 원인신경생물학적 변인유전적인 영향환경적 독소ADHD 아동들의 전형적 특징ADHD 아동들의 교육 및 치료학습상담심리상담약물치료2) AUTISM 자폐증자폐증의 정의자폐증의 원인자폐증의 특성자폐증의 주요 장애사회적 상호작용의사소통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언어발달장애)단순하게 언어가 느리다는 주호소를 통하여 아동을 평가를 하던 도중 평가자는 언어가 늦는 이유의 원인이 지적장애 및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인하여 늦음을 알게 되었다. 평가자는 부모에게 이러한 상황을 전달할 때 바로 말을 해줘야 할지, 아니면 일정기간 아이를 치료를 하며 부모와의 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