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과 역량개발복지청소년활동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 활동이란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정신적 · 신체적 행위 일반을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으로 활동의 목표나 과제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관련되어야 한다는 발상에 기초한 개념이다.
2.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발달심리학자인 리드 라슨(Reed Larson)과 그 동료들이 아동과 청소년의 시간 사용 패턴을 몇 년 동안 연구한 바 있는데, 특히 학교 밖에서의 시간 사용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그들은 청소년들이 어느 정도의 시간을 “생산적” 활동, 유지활동 및 레저에 사용하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그들의 연구에서는 레저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범주로 분류했는데, TV시청, 음악 감상, 창조적 활동, 담화, 놀이, 게임, 운동, 대중레저 및 그냥 시간보내기 등을 포함하였다.
라슨과 그 동료들은 이러한 내용을 미국과 유럽 및 아시아 청소년들을 비교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에 의하면, 미국 청소년들은 하루에 6.5~8시간 정도의 자유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유럽 청소년의 경우 5.5~7시간, 아시아 청소년의 경우 4~5.5시간 정도의 자유 시간을 갖는 것과 비교되었다. 모든 청소년들이 하루에 약 1.5~2.5시간 정도를 TV를 보면서 보내고 있다는 것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미국과 유럽의 청소년은 동아시아 청소년들보다 운동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 약 30~1시간, 유럽은 20~80분 정도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청소년들의 시간 활용의 내용과 방법 등은 청소년들의 자유 시간을 보다 생산적으로 보내도록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3. 청소년활동의 변화특성
청소년활동의 역량개발복지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의 대두 배경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우리 청소년이 경험하는 청소년활동의 실태에 대해서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최근 연구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1~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활동의 종단적 특성을 분석하여 알아보자. 이 연구는 전국 중학교 2학년 청소년들을 모집단으로 층화다단계 집락표집방법에 의해 표본으로 뽑은 3,449명의 중학교 2학년 청소년을 4년간 추적 조사하여 청소년활동의 영역 중에서 수련활동, 자원봉사활동, 동아리활동 등의 세 가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여기에서 ① 수련활동은 체력증진,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정수양, 사회봉사, 정통문화 6개 수련 활동에 대한 참여 실태를, ② 자원봉사활동은 일손돕기, 위문, 지도상담, 캠페인, 자선구호, 환경시설보전, 지역사회개발 7개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참여 실태를, ③ 동아리활동은 교내공식동아리, 교외공식동아리, 비공식소규모 동아리, 사이버 동아리 4개 동아리 활동에 대한 참여 실태를 분석하였다.
다음 그림을 살펴보자.
그림 . 청소년 수련활동의 경험 실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