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가정 아동ㆍ청소년의 문화활동 조직화를 통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사업명: 빈곤가정 아동ㆍ청소년의 문화활동 조직화를 통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나 이제 내 방식대로 할래!’
2. 사업개요
본 사업은 신림 6ㆍ10지역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이 지역 안에서 향유할 수 있는 대안적 문화 활동을 찾아 자치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사업은 약 2달에 걸쳐 본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을 모집한 후 청소년들과 함께 지역 안에서 즐기고 활동할 수 있는 대안적 문화 활동을 찾아 청소년들이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대상은 신림 6ㆍ10동의 무허가촌에 살고 있는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12개월간 본 사업을 실시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관악구는 총 27개동으로 면적은 서울시 전체의 4.9%, 인구는 5.5%(약 55만명)을 차지하고 있으며, 1970년대에 들어 서울 도심부의 주택개량 재개발사업이 본격화되면서 도심에서 밀려난 철거민들이 재정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대표적인 빈곤지역이다. 관악구에 살고 있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자가 4,574가구 10,087명으로 이는 서울시의 25개의 구중 3번째 높은 수치이다. 따라서 타 지역에 비해 사회복지 관련 시설과 기관을 많이 분포되어 있음에도 여전히 많은 부분을 필요로 하고 있다(한재랑, 2001). 또한 전체 수급권자 중 아동의 수는 약 23만 명, 차상위 계층 및 비수급자 아동은 약 47만 명으로 추청되고 있다(강명순, 2005). 이러한 수치를 감안할 때 관악구 안에서도 빈곤아동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쉽게 추측할 수 있다.
최근에 봉천동을 비롯한 난곡 지역 등 관악구의 빈곤지역이 재개발되면서 빈곤지역이 해체되고 있지만 신림 6ㆍ10동은 여전히 대규모의 무허가촌이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곳에 살고 있는 감정적, 정신적으로 예민한 청소년들은 다른 지역의 사람들에게 ‘무허가촌에 살고 있다.’라는 낙인과 함께 이로 인하여 다른 지역사람들에게서 위화감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스스로 자신이 가난한 사람, 가난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그 지역에 산다는 것을 알았을 경우 주눅감과 동시에 자신감을 상실할 가능성이 높다.
현대 사회에서 문화 활동은 하나의 소비재로 존재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취약한 이 지역 청소년들은 문화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다양한 사회복지시설ㆍ기관에서 빈곤청소년들이 문화에서 소외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뮤지컬 관람 등과 같은 각종 문화 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일회성 문화접촉으로 그들에게 경험을 쌓아주는 것을 주 목표로 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활동은 중산층 이상의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것을 같이 경험하게 해줌으로써 단순히 그들로부터 배제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밖에 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사업은 청소년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 안에서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문화 활동을 찾고 이러한 문화 활동을 그들이 주체적으로 이끌어가도록 하는 것과 동시에 청소년들의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4. 서비스대상 및 인원수
서비스 대상: 관악구 내 신림 6ㆍ10동 청소년
실인원: 10명
대상구분
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