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 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방통대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사회복지 행정론
청소년 수련원에서의 필요 지도력에 대한 인식 개선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지도론
3) 청소년 수련원의 필요 지도력
4) 맺음말
주제 : 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지도력을 설명하고, 한가지 지도력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1) 머리말
청소년수련원이란, 청소년의 균형적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의 능동적 참여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자질을 배양하며, 다양한 취미를 개발하고, 정서를 함양할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배움을 실천하는 조직적인 체험활동을 청소년수련활동이라 한다청소년수련시설은 이러한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가지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말한다. 수련시설은 단순히 외형적 요소인 시설, 설비 또는 공간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며, 그 시설에서 운영되는 수련거리와 이를 기획ㆍ운영하며 청소년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자의 3가지 요소를 포함한 것이다. 교육에 있어서 집단 교육은 필요하다. 이는 현대의 가족 형태와도 맞물려서 생각해볼 수 있다. 점차 개인주의화 되어가는 환경에서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는 기회가 줄어들고, 이와 더불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환경을 인위적으로나마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물론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기에는 짧은 기간이며, 또 그 형태가 수련원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얽매여 유동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집단이 모여서 어떠한 행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경험에 있어서 좋은 환경이다.이러한 환경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환경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지도자의 지도 역량 역시 중요하다. 지도 역량이라고 함은, 지도자의 인품이나 지도관 등을 포함할 수 있겠다. 본고에서는 청소년 수련원의 지도력에 대해 살펴보고, 그중에서 어떠한 것이 더욱 필요하거나 혹은 보완해야 할지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2) 청소년 지도론
먼저 청소년 지도론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 지도’란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하여 왔다. 이에 국내에서는 청소년대책위원회의 결성부터 청소년육성법 등의 정책을 통해 그 관심을 표해 왔다. 또한 청소년 지도와 관련한 서적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지도론』, 양서원, 1997. ; 한상철 외 2, 『청소년 지도론』, 학지사, 2001. 등 다수의 전문 서적이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서적 참조.
이 나오고 대학에서도 전문적으로 청소년 지도를 위한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하는 뜻을 보이고있다. 이뿐만아니라 가정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공간에 있어서의 청소년 지도가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병삼, 「부모지도감독이 청소년의 비행친구 접촉과 일탈행동에 미치는 종단적 억제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18,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0.
에 대한 연구도 있는 등 청소년의 연구에는 다양한 관심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것은 Alex Smith의 청소년 지도 변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지도에 대해서 Alex Smith는 청소년 지도의 변화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크게 ‘보충적 사회교육’, ‘자기 통제력 및 사회성 증진’, ‘예민성 증진’, ‘지역사회에의 참여 경험의 확대’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분야는 통시적인 흐름에 따라 생겨난 것으로, 크게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쟁에 의해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친 청소년을 사회의 중심부로 이끌어오기 위한 노력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사회와 맞물려서 점차 발달하였다. 전쟁 피해자를 사회로 끌어들이는 것에서 시작하였던 것이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으로 바뀌어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했다. 사회가 안정된 이후에는 참여자의 역할이 다시 중요해지는 것으로 변화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위의 네 단계의 변천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중에서 현대와 앞으로 논의할 청소년 수련원의 필요 지도력과 관련해서는 ‘지역사회에의 참여 경험의 확대’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하도록 하겠다.
3) 청소년 수련원의 필요 지도력 과 프로그램
지도력도 지도력이지만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소년의 잠재적인 의식을 깨워줄 필요성도 있다.
-직업진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에릭 홉스봄 저, 박지향 역, 『만들어진 전통』, 휴머니스트, 2018.
정병삼, 「부모지도감독이 청소년의 비행친구 접촉과 일탈행동에 미치는 종단적 억제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18,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0.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지도론』, 양서원, 1997.
한상철, 『청소년 지도론』, 학지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