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 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방통대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사회복지 행정론
청소년 수련원에서의 필요 지도력에 대한 인식 개선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지도론
3) 청소년 수련원의 필요 지도력
4) 맺음말
주제 : 청소년수련원에서는 어떤 이론의 지도력이 필요한지 각각의 지도력을 설명하고, 한가지 지도력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1) 머리말
청소년수련원이란, 청소년의 균형적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의 능동적 참여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자질을 배양하며, 다양한 취미를 개발하고, 정서를 함양할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배움을 실천하는 조직적인 체험활동을 청소년수련활동이라 한다청소년수련시설은 이러한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가지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말한다. 수련시설은 단순히 외형적 요소인 시설, 설비 또는 공간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며, 그 시설에서 운영되는 수련거리와 이를 기획ㆍ운영하며 청소년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자의 3가지 요소를 포함한 것이다. 교육에 있어서 집단 교육은 필요하다. 이는 현대의 가족 형태와도 맞물려서 생각해볼 수 있다. 점차 개인주의화 되어가는 환경에서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는 기회가 줄어들고, 이와 더불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환경을 인위적으로나마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물론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기에는 짧은 기간이며, 또 그 형태가 수련원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얽매여 유동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집단이 모여서 어떠한 행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경험에 있어서 좋은 환경이다.이러한 환경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환경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지도자의 지도 역량 역시 중요하다. 지도 역량이라고 함은, 지도자의 인품이나 지도관 등을 포함할 수 있겠다. 본고에서는 청소년 수련원의 지도력에 대해 살펴보고, 그중에서 어떠한 것이 더욱 필요하거나 혹은 보완해야 할지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2) 청소년 지도론
먼저 청소년 지도론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 지도’란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하여 왔다. 이에 국내에서는 청소년대책위원회의 결성부터 청소년육성법 등의 정책을 통해 그 관심을 표해 왔다. 또한 청소년 지도와 관련한 서적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지도론』, 양서원, 1997. ; 한상철 외 2, 『청소년 지도론』, 학지사, 2001. 등 다수의 전문 서적이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서적 참조.
이 나오고 대학에서도 전문적으로 청소년 지도를 위한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하는 뜻을 보이고있다. 이뿐만아니라 가정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공간에 있어서의 청소년 지도가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병삼, 「부모지도감독이 청소년의 비행친구 접촉과 일탈행동에 미치는 종단적 억제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18,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0.
에 대한 연구도 있는 등 청소년의 연구에는 다양한 관심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것은 Alex Smith의 청소년 지도 변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지도에 대해서 Alex Smith는 청소년 지도의 변화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크게 ‘보충적 사회교육’, ‘자기 통제력 및 사회성 증진’, ‘예민성 증진’, ‘지역사회에의 참여 경험의 확대’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분야는 통시적인 흐름에 따라 생겨난 것으로, 크게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쟁에 의해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친 청소년을 사회의 중심부로 이끌어오기 위한 노력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사회와 맞물려서 점차 발달하였다. 전쟁 피해자를 사회로 끌어들이는 것에서 시작하였던 것이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으로 바뀌어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했다. 사회가 안정된 이후에는 참여자의 역할이 다시 중요해지는 것으로 변화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위의 네 단계의 변천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중에서 현대와 앞으로 논의할 청소년 수련원의 필요 지도력과 관련해서는 ‘지역사회에의 참여 경험의 확대’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하도록 하겠다.
3) 청소년 수련원의 필요 지도력 과 프로그램
지도력도 지도력이지만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소년의 잠재적인 의식을 깨워줄 필요성도 있다.
-직업진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에릭 홉스봄 저, 박지향 역, 『만들어진 전통』, 휴머니스트, 2018.
정병삼, 「부모지도감독이 청소년의 비행친구 접촉과 일탈행동에 미치는 종단적 억제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18,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0.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지도론』, 양서원, 1997.
한상철, 『청소년 지도론』,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강남구자원봉사센터 연계활동과 관련한 조직분석
  • 청소년 장애인 체험 봉사학습-양재천 생태교육 자원봉사활동-문화재 지킴이-다양한 자원봉사개발(구연동화, 외국어 통역, 상담, 미용, 구연동화, 병원봉사등등)(6)조사연구지역사회와 자원봉사자가 요구하는 자원봉사 욕구와 복지시설, 기관, 단체 등 자원봉사 수요처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문가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전문적인 지역의 욕구조사를 실시-자원봉사실태조사-사업평가보고서 발간2. 적용 이론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어떤 문제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떠오르는 정보나 기억에 의존하는 것3. 문제해결학습 과정1) 문제해결 학습■ 문제를 매개로 문제를 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형태■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 경험주의 학습이론에 토대를 둠■ 현대사회에서의 삶은 다양한 문제를 일상적으로 접하고 해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의 함양은 필수적인 요소2) 문제해결 학습의 대략적인 과정a. 제1단계: 문제의 선정-학습자의 문제

  •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및 양성과 청소년활동 지도자
  •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이 될 사람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역할을누군가가 인위적으로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고 그 기능을 하는 사람들이 청소년지도자이다(권일남 외, 2003).그러나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명확한 개념에 관해서는 어떤 사람을 청소년지도자로 지칭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학자들이나 정책담당자, 현장전문가들의 견해는 일치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사회가 변화했다고는 하지만

  • 사회과학 청소년복지
  • 청소년의 양육이 1980년대 후반 이후에는 청소년 육성법(1987년), 청소년헌장(1990년)및 청소년기본법(1997)의 마련을 통해 정부의 정책과제로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청소년복지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계층에게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시혜적으로 제공한다는 잔여적 개념으로부터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가족들도 현대의 복잡한 사회 속에서 공동의 인간적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수시로 도움을 필요로 한다고 보는 제도적 개념으로 전환하고 있

  • [사회복지,] 미국지역사회복지의 역사와 복지정책
  • 미국지역사회복지의 역사와 복지정책Ⅰ. 들어가며인간이 공동체를 만들어 살기 시작한 그때부터 지역사회복지는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는 쉽게 말하면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공동체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공동의 노력을 통해 해소 또는 발전과 충족을 시켜왔으며 이는 어떤 규칙 좀더 전문적으로 체계화하고자 생성된 것이 지역사회복지이다. 이는 지역사회복지가 추상적이거나 개념이 아닌 구체적이고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