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책연구 『청소년 역량증진 활동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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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 정책연구
『청소년 역량증진 활동 활성화』
항 목
청소년역량지수 개발
청소년시설 인프라 확대 및 역량 강화
청소년 희망카드 도입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활성화
제 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반영사항
학교-지역사회 협력 등을 통한 체험활동 강화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미래지식기반사회와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역량별 지표개발 및 측정, 결과 발표
(여성가족부)
국가 청소년역량지수(Youth Copetencies Index) 법적 근거 마련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 영역별 역량개발 목표를 설정하고, 지표별 활동 프로그램 개발
(여성가족부)
나는 청소년들의 말을 얼마나 알고 있나?
역량지수 개발의
필요성
1
지적도구의 활용(Use tools interactive): 도구의 상호작용적 이용 / 언어, 상징, 텍스트, 지식, 정보, 기술들을 상호작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2
사회적 상호작용 (Interact in heterogeneous groups) : 이질적인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 타인과의 좋은 관계, 협동능력, 갈등 해결능력
3
자율적 행동(act sutonomously) : big picture 안에서 행동능력, 생애계획과 개인적 프로젝트를 만들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권리와 흥미, 한계와 필요성을 주장 할 수 있는 능력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OECD DeSeCo(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 2003)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학억성취도 국제비교연구)
지적 역량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비교대상 36개국 중 35위
비교대상 36개국 중 2위
우리나라 청소년의 역량지수는?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한국청소년 핵심역량 진단조사’보고서
청소년시설 인프라 확대 및 역량강화


[ 청소년 문화의 집]을 [지역사회 청소년 센터(가칭)]로 개편하고 종합지원 기능
강화 및 설치 확대 추진 (여성가족부)
☆ 다양한 체험활동 제공 등 지역사회 청소년 종합 체험활동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 강화
* 신규건립 또는 지역 유휴 기관(주민자치센터, 아파트관리사무소, 지역 복지관 등) 적극 활용
☆ 향후 5년간 시군구별 최소 4개소 이상 확대 설치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한 권역(지역)별 특성화(전문화)된 국립청소년시설 확충
(여성가족부)
☆ 생태체험, 청소년교류 등 특성화(전문화)된 국립시설 확충 추진
☆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및 국립김제농업생명청소년수련원 건립, 운영
(임대형 민자사업, 2013년 완공)
☆ 국립을숙도청소년생태체험수련원 추진(‘13~15년)
☆ 직업체험(대구), 국제교류(제주, 상주, 수도권), 환경보존, 문화예술, 전통문화, 건강보건체험(봉화)
등 특성화(전문화)된 국립시설 확충
☆ 청소년 접근 및 수요, 지역의 낙후도, 여건 및 자원 등을 활용하여 추진하되 6대 권역별
(2개소 내외), 제주도지역 적정 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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