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종교 현대 이론 세속화 시대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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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종교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려고 한다면, 먼저 종교란 무엇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다시 사회에서 종교의 역할이 어떤 것인가를 묻게 하는데, 그렇다면 이 질문은 종교가 어떠해야 한다는 생각이나 기대와 분리할 수 있을까?
로버트 벨라는 『사회 변동의 상징적 구조』에서 사회의 변동에 따른 종교적 진화 과정을 다섯 개의 이념형으로 도식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바로 원시 종교-고대 종교-역사적 종교-초기 근대 종교-근대 종교이다. 이를 통해 그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종교가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 분석한다.
세속화되고 “문화나 인성 자체가 무한히 수정될 수 있는 것” 벨라, 로버트, 박영신 옮김,『사회 변동의 상징 구조』, 삼영사, 1981, 67쪽.
으로 생각하게 된 근대의 특성은 “의미의 붕괴와 도덕적 기준의 부재” 위의 책, 68쪽.
라고 볼 수 있다. 벨라는 이런 상황에서 “초기 근대 종교는 모든 경험적인 모호성 속에서도 자아를 수긍하는 교리의 바탕” 위의 책, 64쪽.
을 찾아냈고, 또 “근대 종교는 자아 자체의 존재 법칙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따라서 인간으로 하여금 자기 스스로의 처지에 대해 책임지지 않을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위의 책, 64~65쪽.
고 말한다.
원시와 고대의 종교와는 다른 ‘현세 긍정’을 통해 현대의 종교는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는 멀어졌고, 이제 우리는 피터 버거의 말처럼 다양한 종교들이 상품으로 경쟁하는 ‘종교 시장’ 상황 속에서 살아간다. 이런 현실은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흐름 속에서 더욱 강화되고 있다.
메가처치와 한국
… 메가시티의 출현과 함께 생겨난 가장 중요한 종교적 변동이 ‘메가처치(megachurch·초대형교회)’이다. … 한국에서는 1만 명 이상의 초대형교회를 지칭하고 있다. … 세계기독교역사학자인 필립 젠킨스의 최근 아시아의 호랑이들과 메가처치들(Asian Tigers and Megachurches)이라는 글을 소개했다. 그는 아시아의 경제 발전 지역들에서 메가처치 현상도 동시에 나타나고 있는 데 주목하고, …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한국교회는 일부 대형교회 목회자들의 세습과 스캔들로 사회적 공신력이 계속 저하되고 양적 감소가 찾아왔으나, 메가처치만은 양적 성장을 지속해 왔다. 미국 개신교계도 이와 마찬가지로, 전반적으로는 위축되고 있지만 메가처치들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메가시티에 의한 종교적 도시화, 세속화 이론 물리쳐”, 기독일보, 2014, 3, 31.
비약적인 경제 발전 과정에서 엄청난 양적 성장을 이룬 한국의 보수적 기독교는 최근 종교적 우파가 크게 성장한 미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그 성장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한편으로 영화 “노아”에 대해 성경을 왜곡했다는 기독교의 부정적인 여론은 이 작품을 기후변화나 환경파괴에 대한 ‘아젠다’로 보기보다는, 종교적 순수성과 보수성을 강조하며 사회적인 문제를 외면하려는 기독교의 여전한 보수적 성향을 드러내고 있는 듯하다.
사회의 변동에 맞춰 현대의 종교 역시 사적 영역으로 물러났다고 하나, 본질적으로 종교는 세계와 인간의 궁극적인 의미에 대한 물음과 관련되는 것이 아닐까? 눈앞에 닥친 심각한 현대 사회의 문제들이 개혁적인 사회 변동을 요구하는 이 시대에 종교도 제 역할을 재고해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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