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모형 사회적 행동과 가치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인지학습이론 :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관찰해 학습하고 점점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나가는 과정을 연구한 이론
→ 사회인지학습이론은 행동주의에 그 역사적 뿌리를 두고 있지만 행동주의를 넘어선다.
행동주의는 학습자 밖에 존재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초래하는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지만, 사회인지학습이론은 행동의 변화가 직접적 원인에 의해 일어난 것이 아닌, 관찰을 통해 일어난 것을 말한다.
반두라(Bandura, Albert) : 사회인지학습이론 창시. 관찰학습은 사회인지학습이론의 학습 형태이다.
- 인간은 한 모델의 관찰을 통해서 어떤 행동이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대한 인지적 심상(Cognitive image)을 갖게 되고, 그 다음에 이렇게 부호화된 정보(장기 기억 속에 저장됨)는 그 사람의 행동지침으로 활용된다.
- 인간이란 본보기(example)로부터 최소한의 비슷한 행동을 배우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관찰학습을 할 수 있다.
1) 관찰 학습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
① 주의집중과정 : 관찰자가 사건과 현상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 (모델의 특징 지각)
② 기억과정(파지과정) : 관찰자가 모델에 대한 심상과 표상체계 표상체계 : 관찰한 사건과 현상을 언어적으로 부호화하는 것.
를 획득하는 과정
③ 운동재생과정 : 관찰자가 모델에 대한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
  • 학습이론은 청소년비행을 본능이나 욕구가 아닌 모방이나 역할모형학습을 통하여 획득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필요할 때 그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성격이나 행동특성을 획득한다. 만일 청소년들의 역할모형이 바람직하지 못한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면 청소년들도 그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많다.3). 사회학적 이론사회학적 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비행이나 비행을 저지른 개인 당

  • 역할놀이 수업 모형 - 초등학생 수업안
  •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의 일종으로 학생들에게 규칙적인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가치나 의견을 좀 더 분명하게 깨닫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이처럼 역할놀이는 교육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경험중심 교수학습모형으로 학생들에게 하나의 상황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행동주의 강화이론과 인지주의의 이론 중 오스벨의 포섭이론(유의미 수용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중 사회적 구성주의를 분석 적용의 이론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교육 및 학습에 관한 과학적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교수체제설계를 분석하기 위해 ADDIE 모형으로 수업을 분석해보았다.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내용의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한 후, 행동주의․인지주의․

  • 의사소통능력의 습득
  • 관찰하고 참여하며 성과 사회 관계의 모형을 학습미국 영어에서의 지위와 역할특정한 언어 형태로 사회적 지위와 관계된 의미를 표현사모아어에서의 지위① aumai(가져오다/주다)- 쓸 수 있는 물건, 물품, 자원 일부를 기대하고 요구할 수 있는 화자의 권리를 함축- 가족구성원 모두가 이 권리를 공유② sau(오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지시하고 통제할 수 잇는 사회적 힘을 표현-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만 주어짐사모아어에서의 지위대화 참여자의

  • Eisner`s 예술적 교육과정
  • 모형의 시사점과 한계점1) 교육평가의 대상 및 개념 확대교육활동에서 교육적 경험을 중시학생과 교육프로그램의 상호작용 교육평가에 포함교육평가의 의미확대과정이 얼마나 교육적으로 진행되었는가를 평가목표달성 평가모형의 한계 극복 시도학생의 미래지향적 성취 추구 5 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모형의 시사점2) 교육의 내재적 가치 주목교육은 특정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님자체(과정)로서의 가치 강조학습자와 교사의 상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