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모형 사회적 행동과 가치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06.07.11 화요일
제 1절 관찰학습
관찰학습 모형 :사회적 행동과 가치
2006.07.11 화요일
제 1절 관찰학습
목 차
제 1절 관찰학습
제 2절 관찰학습과 논의 쟁점
제 3절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2006.07.11 화요일
제 1절 관찰학습
1. 사회관계의 관찰학습 모형
“인간은 모델의 관찰을 통해서 어떤 행동이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대한 인지적 심상을 갖게 되고 부호화된 정보는
그 사람의 행동지침으로 활용 되는 것”
“인간이란 본보기로부터 최소한의 비슷한 행동을 배우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거치치 않고 관찰학습을 할 수 있는 것”
→ 본보기가 중요
학습자는 모델을 관찰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능동적인 판단을 하는 학습을 한다.
즉, 학습자는 적절한 또는 부적절한 행동의 표본이 되는
모델 행동에 대한 상징적 표상을 획득할 수 있다.
2006.07.11 화요일
제 1절 관찰학습
1) 주의집중과정
사건과 현상에 대한 특성을 파악 하는 것
→ 모델의 특징을 지각
관심이 있는 모델의 행동에 대한 단서나 정확한 특징을
우선적으로 지각 → 선택적인 지각을 하는 것
2) 기억과정
- 모델에 대한 심상과 표상체계를 획득
→ 특징에 대한 정보를 대뇌에 저장
(기억은 관찰자가 언젠가 본받을 모델의 행동을
대뇌에 장기간 저장)
- 어떠한 단어나 심상으로 대뇌에 저장 되는데
나중에 행동 재현을 할 때
저장된 기억을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징적인 형태의
부호를 활용하기 때문
2006.07.11 화요일
제 1절 관찰학습
① 관찰자가 모델에 대한 심상이나 영상을 형성
자극이 관찰 정보를 획득
- 인간의 대뇌 속에 비교적 지속적,용이하게 상기시킬 수
있는 심상으로 전환
예) 관찰자 - 학습자 / 모델- 수업 내용 (시청각자료)라 할 때
기억 용이(심상이나 영상으로의 전환)하게 하기 위해
시청각자료 사용
② 관찰자는 모델에 관한 표상체계를 정립
-표상체계란 관찰한 사건과 현상을 언어적으로 부호화 하는 것
-관찰행동에 대한 언어적 묘사는 모델의 행동을
즉각적으로 부호화하거나,
이것은 내적인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
감각조건화 과정
2006.07.11 화요일
제 1절 관찰학습
3) 운동재생과정
-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 부호화된 기억을 적절한 행동으로 재현
- 특성을 정확하지 않게 관찰된 정보는 올바르게 재생되지 않는다. → 관찰자는 반복적인 연습과 훈련과 환류된 교환정보에
근거한 자기 교정적 조정을 해야 한다.
4) 동기적 과정
- 관찰된 모델의 특성을 내면화하여 모델을 동일시,
모델을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것
- 관찰자에게 영향을 주는 강화요인들 간의 관계에 의해 결정,
→ 충분한 유인가나 동기가 없이는 관찰행동을 재현하지 않는다.
- 긍정적 보상획득 : 관찰학습은 빠르게 행동으로 전환
(긍정적 강화는 습득된 행동을 재현할 가능성을 실제로
증가시키고 주의 집중과정이나 기억과정에도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관찰학습과 공격성
  • 관찰학습 변인 공격성1. 관찰학습의 강화학생들이 외적 보상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이 성장하는 것을 즐기며 그것 자체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성장하기를 희망한다면 이는 자기강화가 되어 관찰대상이 되는 행동을 열심히 모방하려고 노력할 것자기 강화1) 주의 끌기2) 새로운 행동의 학습 3) 이미 학습된 행동의 촉진4) 행동 억제의 강화 또는 약화 5) 정서 유발 관찰학습 변인 공격성2. 관찰학습의 기능직접모방 모형동일시 모형3) 무시행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행동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놀이 지향적 행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Hambridge(1955)는 보다 직접적으로 사건 상황이나 불안을 유발하는 생활상황을 좀 더 직접적으로 놀이 안에서 재현함으로써 아동의 불안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1930년대에는 Otto Rank의 이론을 배경으로 관계치료(Relationship therapy)의 기법이 도입되었다. Taft(1933), Allen(1942), Moustakas(1959)는 출생의 충격(birth trauma) 때문에 아동이 타

  • [사회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수-학습 모형 연구와 교수-학습 과정안
  • 학습하여 가지고 있는 개념과 관련하여 토론하도록 하라.수업 도중에 가끔 예가 아닌 것을 제시하여 대답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개념을 기본적으로 이해했는지 평가하는 과정을 가지라학생들이 새로운 예를 창조적으로 제시하거나 학습한 개념을 새로운 상황에 응용하게 함으로써 개념학습의 고급단계를 평가하는 과정을 가지라.6. 개념학습의 모형1) 속성모형1-1 의미와 특징개념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때 예나 사회적 상황보다도 개념이 가지고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인지발달이론,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사고기능의 응용
  •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1.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성격발달이론 - 프로이트 - (생활지도)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 (역사)2. 도덕성발달이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 (생활지도)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지리)3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 (지리)조건화 이론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사회 인지적 학습이론관찰학습모형행동의 자기 조절4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 - (역사)정교화의 원리조직화의 원리부호화 특수성의 원리

  • 인본주의 이론 -로저스 인본주의, 매슬로우 자아실현 이론
  • 40년대에 처음 개발한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접근방법으로,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그리고 인지적 접근과 더불어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의 커다란 맥을 이루고 있다. 로저스는 기존의 이론이 가지고 있는 인간에 대한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관점과는 달리,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사회적이고 미래지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