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스타이미지의 선호도에 따른 출연 드라마 선호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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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기존 연구 및 이론 검토

(1) 드라마에서 스타의 영향력

(2) 스타와 일반 대중과의 관계

3. 연구문제 및 주제와 가설 설정

4. 연구방법

(1) 분석대상 및분석유목

(2) 코딩작업

(3) 예비조사 및 신뢰도

(4) 자료의 처리

5. 분석결과

6. 연구 결과 논의 및 결론

(1) 분석결과의 내용 요약

(2) 분석내용 결론

(3) 분석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한계점

(4)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안방 매체인 텔레비전에서 제공하는 드라마는 대중들이 가장 좋아하는 오락물이자 문화산업이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력 또한 막강하다. 이는 드라마가 최근 몇 년간 시청률 상위 20위까지를 석권하며, 뉴스와 함께 텔레비전의 가장 중요한 장르로 위치를 점하고 있는 데에서 알 수 있다. 어린이는 어린이 드라마를 접하고 있고, 10~20대들은 트랜디 드라마를, 또 30-40대들은 그들의 삶을 그리고 있는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에 한 두 편 이상의 드라마를 시청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드라마란 무엇일까? 우선 드라마라고 하면 간단히 그냥 ‘사람 사는 이야기’라는 사람도 있을 것이며, 시나리오 수업을 들었다면 주인공이 있고 주인공이 원하는 것이 있고 또 주인공이 원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요소, 즉, 갈등이 있어야 한다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할 것이다. 어쨌든 분명한 것은 우리에게 웃음을 주기도 하고 슬픔을 주기도 하는 그 드라마가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 삶을 반영하며 또 다른 일생을 표현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드라마를 수용자들이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과연 무엇일까? 작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며, 연출자, 소재 등등 많은 것들이 우리의 판단 기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스타라는 존재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물론 그 행태가 조금씩 변화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드라마를 비롯한 영화, 음악 모두 스타시스템 하에 운영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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