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지상주의의 현황과 원인 현실적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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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외모지상주의의 이해
1) 외모지상주의(루키즘)의 개념정의
2)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외모지상주의의 원인 및 현황과 전망 분석
1) 외모지상주의가 나타난 원인
2) 외모지상주의의 현실 분석
3) 외모지상주의의 현황과 전망

3. 외모지상주의의 특징과 영향
1) 외모지상주의가 지닌 양면성
2) 외모지상주의가 우리문화에 미친 영향

4. 외모지상주의 문제에 대한 현실적 대안

※. 신문 기사 및 조사자료 첨부

Ⅲ. 설문조사

Ⅳ. 결 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 선풍기 아줌마
20대 초반부터 밤무대 가수로 활동을 해 온 한모 여인(43)은 최고가 되기 위해서 더욱 예뻐지고 싶어 평소 불만이던 사각턱을 고치기 위해 불법시술로 얼굴에 실리콘 주입을 받았다. 예뻐지고 싶은 욕망은 더욱 더 커져 성형에 의존하다 보니 실리콘 주입을 멈출 수가 없었고 심지어는 실리콘 대신 직접 얼굴에 콩기름, 파라핀을 넣기까지 했다. 지나치게 큰 얼굴 때문에 동네에서는 얼굴이 선풍기만 하다고 '선풍기 아줌마'로 불린다. 예뻐지고 싶은 욕망-사각턱에 대한 불만이 불법시술자의 실리콘 주사로 이어지고 결국에는 "넣어라"는 환청이 들릴 때마다 얼굴에 직접 파라핀, 콩기름까지 주입해 보통사람보다 얼굴이 세 배는 커져 현재 정상적인 생활이 힘든 상태다.


3) 외모지상주의의 현황과 전망
(1)의류,그리고 명품
'옷이 날개다'라는 옛말이 있듯이, 옷으로 사람의 지위와 재력을 평가해왔었다.
지금 사회처럼 액세서리나 헤어스타일 또는 명품이 발전될 수 없었던 사회였으며 겉모습의 잣대가 옷 하나로 결정 나던 시대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모에 대한 관심과 기준이 다양해지면서 명품에 대한 관심을 당연하게 여기며, 오히려 자랑스러워한다. 또한 명품을 사기 위해 한달 치 용돈을 모으기도 하고, 몇 달 동안 아르바이트도 서슴지 않는다.
명품이란 본래 '훌륭하기 때문에 이름이 난 물건'이라는 의미로 예술품이나 장인정신이 살아 있는 물건을 지칭할 때 쓰는 말이다. 그러나 언제부턴가 이것이 고가의 외제상품 또는 비싸지만 품질 좋은 상품을 지칭하는 말로 바뀌어 버렸다. 1990년대 중반부터 불기 시작한 우리 사회의 사치품 열풍은 일부 계층의 호사가 아니라 전국민의 열망이 되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최근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브랜드메이저(www.brandmajor.com)가 20~30대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명품에 대한 인식과 소비실태' 조사를 했다. 브랜드 메이저 설문조사, http://www.brandmajor.com/databank/databank_fr.htm
'명품을 구매해 본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절반에 해당하는 49.1%가 '있다'라고 답했고, 이중 여성이 49.1%, 남성이 48.9%를 차지해 남녀를 불문하고 젊은 층에서 불고 있는 명품선호도를 짐작케 했다. 내면보다는 외모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되고, 명품은 이런 심리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 없이 좋은 액세서리다. 친구 가운데 누가 자신의 것보다 좋은 것을 하고 나타나면 자신도 그것을 사버리는 현상도 이와 관련이 깊다.

(2) 성형과 다이어트
자본주의 사회에서 몸은 하나의 상품이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강요되는 몸에 대한 집착에서 비롯된 성형과 다이어트는 자본에 귀속된 재화로 기능한다. 이는 대중매체가 더욱더 부추기는데 대중매체가 제시하는 몸은 상품화 규격화 되어있어 만들어진 과정은 무시하고,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문헌

• 콘트 헤거, 김정미 역, ⌜삽화로 보는 수술의 역사⌟, pp. 352-417.
• 한국 영화 역대 흥행 순위
http://www.slrusers.co.kr/bbs/zboard.php?id=freeboard&no=61209
• 리크루팅 네트워크 잡코리아 설문조사
http://www.jobkorea.co.kr
• 제일기획 파란 통신 라이브 보고서
• 브랜드 메이저 설문조사
http://www.brandmajor.com/
•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http://cafe.naver.com/missha4.cafe?iframe_url=/ArticleRead.%3Farticleid=159
• 한겨레 신문
http://www.hani.co.kr/
• 취업정보 싸이트 스카우트
http://www.scout.co.kr/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통계청
http://www.nso.go.kr/
• 한겨레 신문
http://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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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edia.paran.com/scart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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