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심리학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임상장면에서 다양한 뇌 손상을 보이는 환자 집단, 예컨대 교통사고로 인한 두부 외상, 뇌종양이나 뇌의 병변으로 인한 인지적 및 행동적 장애, 치매, 다른 신경학적 장애 등을 평가해야 하는 실용적 필요성 -> 뇌 과학 모델의 적용
임상신경심리 ; 살아있는 인간의 뇌-행동 관계를 밝히는 응용분야
(신경해부학적 이론 + 심리측정법)
임상신경심리학의 발전과 신경심리 평가도구 개발
1) 임상신경심리학의 발전
1936년 Lashley가 심리학에 도입하여 사용
미국의 통계적인 평가 개발 ;
심리학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표준화된 검사절차를 적용하는 통계적 접근에서 출발
러시아의 임상 연구 ; 신경학적 훈련을 받은 보다 의학적으로 지향된 선구자들이 활동
2) 신경심리평가
신경심리검사 ; 인지기능의 다양한 측면 측정 -> 뇌 손상의 위치 탐지, 뇌와 행동과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rain based learning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
  • 신경심리학적인 평가를 실시해야 하며, 좀 더 상세한 정보 수집을 위해 부모와의 상담 후 전문가에게 의뢰를 해야할 것이다. 최대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통해 중재방법을 고안해야 하며, 이 때에도 교사 단독의 계획보다는 아동이 접하고 있는 모든 서비스 공급자와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를 통해 중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동의 치료 혹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까지 그러한 중재팀 결성이 매우 비현실적인 실

  • [교육측정과 검사이론] K-WISC-Ⅲ
  • 평가 I. 검사의 목적과 대상1. 검사의 목적 K-WISC-Ⅲ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에 대한 검사로서 여러 가지 목적에 적합하며 유용하다. 그 목적에는 교육적인 계획과 배치를 위한 심리교육 평가, 학령기 아동의 특수성 진단, 임상적, 신경심리학적 평가 및 연구 등이 있다.a.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미국 정신 장애 학회에 의해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정신지체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지적인 기증과 다양한 장면에서의 적응적 행동 모두에서 평균 이하로 기능한

  • [의학] 지체장애아 폐쇄형 두부장애 뇌종양의 심리사회적 특성ok
  • 신경심리학적인 기술이 교육적 욕구와 중재전략을 결정하기위한 진단 외에도, 신경학적인 장애와 두부손상, 뇌종양의 평가가 새로운 기술적인 방법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장애를 수반하는 심리사회적 욕구를 이해하고 직접 조사활동을 하면서 지도해야 될 필요성은 분명하다. 지체 장애인의 지적이고 의학적인 욕구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한다. 그러나 사회, 정서적영역이 분명하게 설명하지 못하므로, 중재를 위한 목표를 정하지 못하였다.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 능력과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평가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1.2.2

  • 심리측정 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 평가한다. 상담과정을 상담전 단계, 관계형성 단계, 문제개입단계로 나눔.① 상담시작 전 단계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검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한계: 상담자는 내담자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능력과 이론적 특성,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② 관계형성단계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