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측정과 검사이론] K-WISC-Ⅲ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검사의 목적과 대상
1. 검사의 목적
2. 검사 대상
3. 표준화 검사의 근거
4. 이 검사를 선정한 이유, 자료 검색 절차, 자료 확보 경로
II. 검사지의 정보
1. 검사의 이름
2. 저자
3. 출판사
4. 저작권
a. 처음 출판된 시기
b. 수정된 시기
c. 이 과제에 이용된 검사의 출판시기
5. 검사의 목적과 사용방법
6. 비용
7. 검사 내용(하위 검사 영역)
8. 문항수와 문항 형식
9. 검사의 시행
a. 전체 검사 시간
b. 하위영역의 검사시간
10. 검사 시행자의 자격요건
III. 검사 점수
1. 어떠한 점수가 보고되는가?
2. 규준
3. 측정오차
IV. 신뢰도
1. 어떠한 신뢰도가 보고되었으면, 그 값은?
2. 주어진 정보에 기반 하여 검사점수는 신뢰롭다고 생각하는가?
V. 타당도
1. 어떠한 타당도가 보고되었으면, 그 값은?
2. 주어진 정보에 근거하여 타당한 점수해석의 예를 제시하시오.
VI. 총평
1. 다른 유사한 검사와 비교하여 이 검사가 갖는 고유한 특징은?
2. 개선해야할 점이 있다면?
3. 전체적 평가
- 본문내용
-
1. 검사의 목적
K-WISC-Ⅲ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에 대한 검사로서 여러 가지 목적에 적합하며 유용하다. 그 목적에는 교육적인 계획과 배치를 위한 심리교육 평가, 학령기 아동의 특수성 진단, 임상적, 신경심리학적 평가 및 연구 등이 있다.
a.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
미국 정신 장애 학회에 의해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정신지체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지적인 기증과 다양한 장면에서의 적응적 행동 모두에서 평균 이하로 기능한다는 증거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K-WISC-Ⅲ처럼 일반적인 지적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인다는 것은 정신지체에 대한 다른 여러 진단중의 한 진단으로 받아들일 수는 있으나, 이 검사만으로 정신지체라는 진단을 내리기는 충분하지 않다. 가장 정확한 진단을 위해 다양한 자료에서 얻어진 정보를 사용하고, 아이들이 집이나 학교, 사회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야 한다.
b. 영재성에 대한 진단
K-WISC-Ⅲ는 높은 지적능력을 가진 아동을 구분하는데 적합하다. 왜냐하면 IQ규준이 동일 연령 집단의 평균보다 3 표준편차 이상 높은 영역까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사자는 추정 지적연령과 함께 주의 깊게 결과를 해석해야만 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