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측정과 검사이론] K-WISC-Ⅲ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검사의 목적과 대상
1. 검사의 목적
2. 검사 대상
3. 표준화 검사의 근거
4. 이 검사를 선정한 이유, 자료 검색 절차, 자료 확보 경로

II. 검사지의 정보
1. 검사의 이름
2. 저자
3. 출판사
4. 저작권
a. 처음 출판된 시기
b. 수정된 시기
c. 이 과제에 이용된 검사의 출판시기
5. 검사의 목적과 사용방법
6. 비용
7. 검사 내용(하위 검사 영역)
8. 문항수와 문항 형식
9. 검사의 시행
a. 전체 검사 시간
b. 하위영역의 검사시간
10. 검사 시행자의 자격요건

III. 검사 점수
1. 어떠한 점수가 보고되는가?
2. 규준
3. 측정오차

IV. 신뢰도
1. 어떠한 신뢰도가 보고되었으면, 그 값은?
2. 주어진 정보에 기반 하여 검사점수는 신뢰롭다고 생각하는가?

V. 타당도
1. 어떠한 타당도가 보고되었으면, 그 값은?
2. 주어진 정보에 근거하여 타당한 점수해석의 예를 제시하시오.

VI. 총평
1. 다른 유사한 검사와 비교하여 이 검사가 갖는 고유한 특징은?
2. 개선해야할 점이 있다면?
3. 전체적 평가

본문내용
1. 검사의 목적
K-WISC-Ⅲ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에 대한 검사로서 여러 가지 목적에 적합하며 유용하다. 그 목적에는 교육적인 계획과 배치를 위한 심리교육 평가, 학령기 아동의 특수성 진단, 임상적, 신경심리학적 평가 및 연구 등이 있다.
a.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
미국 정신 장애 학회에 의해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정신지체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지적인 기증과 다양한 장면에서의 적응적 행동 모두에서 평균 이하로 기능한다는 증거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K-WISC-Ⅲ처럼 일반적인 지적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인다는 것은 정신지체에 대한 다른 여러 진단중의 한 진단으로 받아들일 수는 있으나, 이 검사만으로 정신지체라는 진단을 내리기는 충분하지 않다. 가장 정확한 진단을 위해 다양한 자료에서 얻어진 정보를 사용하고, 아이들이 집이나 학교, 사회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야 한다.
b. 영재성에 대한 진단
K-WISC-Ⅲ는 높은 지적능력을 가진 아동을 구분하는데 적합하다. 왜냐하면 IQ규준이 동일 연령 집단의 평균보다 3 표준편차 이상 높은 영역까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사자는 추정 지적연령과 함께 주의 깊게 결과를 해석해야만 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웩슬러 지능검사의 이론적 근거, 구성과 구조
  • 웩슬러 지능검사의 이론적 근거, 구성과 구조1. 웩슬러 지능검사의 이론적 근거* 지능의 개념* 지능의 측정방법론적 고찰* 웩슬러 지능검사의 개발과 발달* 웩슬러 지능검사의 특징2. 웩슬러 지능검사의 구성과 구조* K-WAIS* K-WISC-Ⅲ* K-WPPSI목차지능의 개념Wundt: 지능연구의 창시자Wundt(1832-1920)기본적 능력주의력감각인간능력의 일반법칙Sir Francis Galton(1822-1911)Galton: 정신능력의 개인차가계연구유전적 요인Cattell: 유동지능(Gf)과 결정지능(Gc)

  •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 검사에 대한 기초적 이해1) 심리검사의 정의심리검사는 성격, 지능, 적성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이런 특성들을 양적, 질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심리검사를 통해서 우리는 각 사람마다의 개인차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심리적인 과정 자체에 대한 이론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즉, 심리검사는 개인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도구

  • 아동인지능력 평가 K-WISC-Ⅲ
  • K-WISC-Ⅲ(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아동의 종합적인 인지능력 평가미국의 WISC-Ⅲ를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우리나라에 맞게 보완 ․ 수정 ․ 표준화 한 지능검사: : 만 6세 0개월~만 16세 11개월 아동아동의 전반적인 인지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를 할 때 사용지적 영역에서의 영재, 정신지체, 그리고 인지적 감정과 약점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의 일부분으로 사용임상장면 및 교육장면에서 치료계획이나 배치결정을 내릴 때 유용

  • [심리검사] 지능검사 도구
  • 검사 중 한 검사가 타당하지 않거나 시행될 수 없는 경우에 언어성 소검사에서 숫자 검사로, 동작성 소검사에서 미로 검사로 대치할 수 있다.카우프만 지능검사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K-ABC1.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ㆍ미국의 Kaufman 부부가 1980년도에 제작한 검사로 2세 6개월부터 12세 6개월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개인지능 검사.ㆍ아동기 지능을 이해하고 측정할 뿐만 아니라 별도로 성취를 측정하고 교육계획을 촉진하

  • [발달심리] 지능 - 정신적수행의 측정
  • 검사들은 단일의 중요한 능력이 아니라 명백히 구분되는 많은 정신능력이다. 지능이 단일 속성인지 다양한 속성인가를 결정짓는 방법 중의 하나는 아주 많은 정신과제들을 수행하도록 하여 요인을 분석하는 통계절차를 사용하여 그들의 수행을 분석하고, 검사항목들의 군집을 확인하는 것이다.(1) 요인분석의 초기 적용-Charles Spearman의 지능의 2요인 이론다양한 인지 검사들에 대한 여러 가지 측정결과들간에 일련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