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심리학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임상장면에서 다양한 뇌 손상을 보이는 환자 집단, 예컨대 교통사고로 인한 두부 외상, 뇌종양이나 뇌의 병변으로 인한 인지적 및 행동적 장애, 치매, 다른 신경학적 장애 등을 평가해야 하는 실용적 필요성 -> 뇌 과학 모델의 적용
임상신경심리 ; 살아있는 인간의 뇌-행동 관계를 밝히는 응용분야
(신경해부학적 이론 + 심리측정법)
임상신경심리학의 발전과 신경심리 평가도구 개발
1) 임상신경심리학의 발전
1936년 Lashley가 심리학에 도입하여 사용
미국의 통계적인 평가 개발 ;
심리학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표준화된 검사절차를 적용하는 통계적 접근에서 출발
러시아의 임상 연구 ; 신경학적 훈련을 받은 보다 의학적으로 지향된 선구자들이 활동
2) 신경심리평가
신경심리검사 ; 인지기능의 다양한 측면 측정 -> 뇌 손상의 위치 탐지, 뇌와 행동과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측정과 검사이론] K-WISC-Ⅲ
  • 평가 I. 검사의 목적과 대상1. 검사의 목적 K-WISC-Ⅲ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에 대한 검사로서 여러 가지 목적에 적합하며 유용하다. 그 목적에는 교육적인 계획과 배치를 위한 심리교육 평가, 학령기 아동의 특수성 진단, 임상적, 신경심리학적 평가 및 연구 등이 있다.a.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미국 정신 장애 학회에 의해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정신지체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지적인 기증과 다양한 장면에서의 적응적 행동 모두에서 평균 이하로 기능한

  • [의학] 지체장애아 폐쇄형 두부장애 뇌종양의 심리사회적 특성ok
  • 신경심리학적인 기술이 교육적 욕구와 중재전략을 결정하기위한 진단 외에도, 신경학적인 장애와 두부손상, 뇌종양의 평가가 새로운 기술적인 방법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장애를 수반하는 심리사회적 욕구를 이해하고 직접 조사활동을 하면서 지도해야 될 필요성은 분명하다. 지체 장애인의 지적이고 의학적인 욕구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한다. 그러나 사회, 정서적영역이 분명하게 설명하지 못하므로, 중재를 위한 목표를 정하지 못하였다.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 능력과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평가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1.2.2

  • 심리측정 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 평가한다. 상담과정을 상담전 단계, 관계형성 단계, 문제개입단계로 나눔.① 상담시작 전 단계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검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한계: 상담자는 내담자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능력과 이론적 특성,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② 관계형성단계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

  • 청소년 심리와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3
  • 평가한다. 상담과정을 상담전 단계, 관계형성 단계, 문제개입단계로 나눔.① 상담시작 전 단계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검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한계: 상담자는 내담자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 능력과 이론적 특성,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② 관계형성단계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