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인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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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사행정의 주요 내용
2. 중앙인사위원회와 인사행정의 방향
3. 팀제의 도입과 운영
4. 고위공무원단 제도
5. 성과급 운영의 실태
본문내용
◉ 개념
인사행정이란 정부활동의 수행에 필요한 인적 자원의 효율적 관리 활동을 말하며, 즉, 인적자원을 충원하고 유지하며, 근무 의욕을 고취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인사행정은 행정의 공공성으로 인해 봉사성과 평등성을 추구하지만, 사기업의 인사관리와는 다르게 능률성 추구에 한계가 있다.(행정의 독점성) 또한 사기업의 인사관리에 비해 재량의 여지가 적고 법적 규제를 강하게 받으며, 정치적 환경에 의해 정치적 압력을 받을 소지가 있다.

◉ 인사행정의 중요성
정부의 활동이 법령에 근거를 두고 물적 자원의 뒷받침을 받아 이루어지기는 하나, 이러한 활동의 주체는 사람이다. 국민들의 생활의 질과 국가 발전 수준에 직결되는 정부 조직의 활동은 구성원들의 가치관이나 능력, 의욕에 따라 활동의 질과 양이 다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인 인사 행정이 매우 중요하다.

◉ 인사행정의 목표
▶ 각종 사업의 수행을 위한 쇄신 지향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인력 발굴 활용
▶ 국민에 대한 봉사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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