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에 대한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등한 발달 수준에 있는 아동들에게서 관찰되는 것보다 더 빈번하고 더 심하며 더 지속적인 부주의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또는,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주로 7세 이전에 발견되며 적어도 아동이 속하는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속해야 한다.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ADHD에 대한 여러 가지 치료적 접근 가운데 약물치료가 가장 흔하지만,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학령기 ADHD 아동들의 증상 감소와 문제해결기술 습득을 위한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ADHD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기술 습득을 목표로 하는 부모 훈련을 병합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3. 연구문제
병합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ADHD 아동의 과 활동성, 가정과 학급 및 공공장소에서의 문제 행동수, 심각도와 충동성, 외현화 문제 행동에 변화가 있는가?
병합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어머니의 양육 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치료 집단은 사후 평가 시 문제 집단에 비해 양육 스트레스에 변화가 있는가?
치료집단은 사후 평가 시 문제 집단에 비해 부모역할 유능감에 변화가 있는가?
치료집단은 사후 평가 시 문제 집단에 비해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변화가 있는가?
인지행동 놀이치료 및 부모훈련 병합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는 1년 후 추후 평가 시기에도 유지될 것인가?
ADHD 아동은 사전평가에 비해 추후 평가 시 과 활동성, 가정과 학급 및 공공장소에서의 문제 행동의 수, 심각도와 충동성 외현화 문제 행동에 변화가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행동장애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동 및 정서적 기능에 관한 다면적인 자료원에 기초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이 장애는 학교와 관련된 상황을 포함하여 최소한 서로 다른 두 가지 상황에서 나타나야 하며, 장애아동교육법에 제시된 다른 장애조건과 함께 일어날 수도 있다. 이러한 장애로는 정신분열증, 애정장애, 주의집중 및 부적응 등의 기타 지속적인 장애가 포함된다.2)행동장애의 이론적 정의①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ADHD)아동기의 가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대한 분류와 장애에 대한 인구학적 분포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실감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그에 따른 정책적 지원이나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의식 구조도 아직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게 되었다. 광범위한 장애 유형 중에서 유독 발표자가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자폐아ADHD를 다룬 이유는 자폐증이 정서장애 및 정신지체의 분류 속에 포함되어 있다가 발달장애의 한 분야로 독립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과 정확한 원인과 치료에 대

  •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
  • 치료 방법 및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Ⅰ. 서 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무엇인가?주의력결핍-과잉행동 및 충동성은 가장 흔한 유형의 아동기 행동 장애로 이를 진단하고 치료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는 많은 아동들에게 그 정도가 다양한 행동특성들이며, 이러한 증상들이 언제 장애를 일으키는지 결정하는 준거는 물론, 이 장애에 대한 개념도 그 동안 여러 차례 바뀌어 왔다.따라서 전문가가 이를 판별하는 데

  • [교육심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교육에 대한 탐구
  • ADHD 아동교육에 대한 탐구1. 서론ADHD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이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ADHD는 아동이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