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장애, 특수교육학과,] 주의력 결핍 과잉 장애(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특수학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중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 中 / 학습장애의 개념,원인,특성,판별 및 평가 방법,교육 방안에 대하여
- 학습장애: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조별과제로 특수교육학과 학생들과 함께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자료 출처가 뚜렷하며,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보기도 좋을 것입니다. 교사의 역할 및 시사점 까지 기록되어 있으며, 정리가 잘 되었다고 칭찬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대해 알아보기
1.ADHD 용어 정의
2.ADHD 원인
3. ADHD의 판별과 사정
4. ADHD의 관련된 특성들
5. ADHD와 동시 발생장애
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경과 및 예후
Ⅲ. ADHD 심리 이론적 접근 및 교사의 역할의 시사점
1. ADHD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모델
2. ADHD 아동의 교실에서의 활동 사례와 교사의 역할의 시사점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의 치료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ADHD)의 개입방법
- 본문내용
-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정의 및 교육 심리 문제
Ⅰ. 서 론
ADHD 환자가 요즘 소아정신과 환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도 이러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으로 인해 교사들이 지도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련 책자와 논문을 보는 동안 ADHD의 원인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던 점을 깨닫게 되었다. 학급의 말썽꾸러기, 문제아로 인식되는 ADHD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ADHD의 특성은 주의 산만, 충동성 및 과잉운동이다.
주의산만은 주의력을 오래 집중시키지 못하고 생각이 흩어지는 현상이다. '주의력'은 단일한 인식과정이 아니다. 한 과제에 대해 얼마나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가, 어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얼마나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가, 어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가 및 복잡한 문제를 계획을 세워 효율적으로 정리해낼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따라서 주의력 결핍이라고 할 때 이들 능력의 전부 또는 일부가 정상보다 상당히 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충동성은 생각하기 이전에 행동하고 따라서 경험을 통해 쉽게 배우지 못하는 증상이다. 충동성은 숙제를 서둘러 아무렇게나 해치워 버리는 데서, 또는 반응이 너무 빠르고 물건을 계속해서 툭툭치는 등의 행동에서도 드러난다. 이것은 다음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도 있다. 하나는 결과에 아랑곳하지 않고, 조심성 없이 순간의 즐거움을 추구하며 절제되지 않은 행동이다. 다른 하나는 매우 불확실한 상황에서 성급하게 결론으로 뛰어들고 그래서 흔히 잘못된 결론에 빠지는 문제해결 방식이다.
- 참고문헌
-
1. 교육심리학 홍승표 협신사 2003
2. 교육심리학 김정휘 외 2명 원미사 2002
3.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박은혜 학지사 2006
4. 특수교육학 개론 김진호외 6명 옮김 시그마프레스 2002
5. 특수교육의 이해 신현기 외 9명 교육과학사 2005
6. 아동기 행동장애 제4판 정영숙외 3명 옮김 2003
7. 홈페이지 www.adh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