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
제2장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
장애학생 교육과정
일반교육과정 적용 가능 학생
일반교육과정 수정한 특수교육과정 적용 가능 학생
일반교육과정 수정.적용 곤란한 중도.중복 장애 학생
* 다양한 개인차 목표, 내용, 방법, 매체, 평가 등이 차별화 되어야 함
1.장애학생 교육의 특징과 기반
가. 장애학생 교육의 특징
1)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
장애- 1981년 WHO 발표 국제장애분류
impairment(기능결손, 신체적. 정신적 불완전,기능.형태의 장애 등)
disability(능력의 불완전, 능력장애, 행동장애 등)
handicap(사회적 불리,불리 등)
2001.5 WHO 국제장애분류(ICIDH) 개정
국제기능.장애.건강 분류(ICF) 제시
IC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는 기존의 장애를 이해하는 모형의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인간과 환경을 장애 정의의 기본 구성으로 전제 이의 출발점을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설정하고 있다.
2001.11 삼육재활센터와 WHO 간 번역 관련 업무 협의
2003.7 WHO에 한국어판 발행 최종 승인 요청
2) 교육의 형태
교육 대상-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정서행동장애,학습장애 등
특수학교, 특수학급, 통합교육, 방문교육, 순회교육
특수교육의 성격
특수성-장애의 경감과 극복 도모
보편성-헌법, 교육기본법의 이념을 기반 일반교육과 같음
* 장애학생의 교육= 보편성(교과교육)+특수성(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3) 특수학교(급)의 성격
특수학교
종류- 시각장애학교, 청각장애학교, 정신지체 학교, 지체부자유학교, 정서장애학교
과정-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전공부
특수학급
복식학급
편제-1학급 당 12인 이하
1학급 1담임제
특수학교의 교육적 조치가 용이한 점
집단적 교육대처가 용이
개개 학생의 실태에 부합된 교육
의료와의 연계,협력 가능
교내 연수 용이
특수학교의 교육적 조치가 곤란한 점
장거리 통학버스 이용 피로도 높음
또래 일반 학생과의 접촉 기회
규모가 너무 큰 학교 집단 지도 곤란
특수학급의 교육적 조치가 용이한 점
대부분 등.하교 가능
일반학생과 학습기회 많음
지역사회와 교류 기회 많음
특수학급의 교육적 조치가 곤란한 점
개인차로 교육적 조처가 복잡
학생수가 적어 학습에 활력이 부족
교사가 학교 내에서 고립 되기 쉬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교육과정을 생애 주기별로 정리하시오
  • 장애인 교육과정을 생애 주기별로 정리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교육과정2. 장애학생 교육과정3. 취업 전 장애학생 교육과정4. 성인 장애인의 교육과정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기회균등을 기본원리로 삼는 가운데 우리의 교육제도가 마련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렇지만 인간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차이가 있으므로 똑같은 교육을 할 수 없다. 개인의 소질과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제도가 마련되어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미,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장애인통합교육의 발달과정,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선진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미,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장애인통합교육의 발달과정,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선진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미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1. 통합교육의 이념2. 통합교육의 원리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발달과정Ⅴ.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1.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1)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

  • 장애학생의 진로교육
  • 장애 학생의 진로 교육목차선정 원인과 연구의 필요성진로 및 직업 교육관련 용어의 정의2-1.진로교육2-2.직업교육2-3.전환교육3.장애인 대상 진로교육의 필요성4.국가차원의 진로교육 계획 및 목표5.특수학교 교육과정 진로교육5-1.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개별화 교육의 실천5-2.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 다양화6. 기본교육과정 직업교과의 특성7. 실제 특수학교의 진로교육 실태8. 진로에 미

  •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가치, 장애인통합교육의 중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모형,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정,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분석
  • 2) 학습도움학급3) 특수학급4) 특수학교 2. 통합수준에 따른 분류1) 물리적 통합2) 용어적 통합 3) 행정적 통합 4) 사회적 통합 5) 교육과정 통합 6) 심리적 통합 Ⅴ.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정1. 내부심리 영역에서의 통합2.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통합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4. 학교 내의 제도적 영역에서의 통합5. 사회적 영역에서의 통합Ⅵ.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Ⅶ.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1. 사례 11) 장애유형 2) 입학 시 장애학생 능력상태 3)

  • 보편적 설계 레포트
  • 최근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접근 동향을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최근의 특수교육과정 접근 동향최근에는 일반학교에 장애학생을 포함해야 한다는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나아가 모든 일반학교가 장애학생과의 통합만이 아닌 모든 학생의 통합, 즉 민족, 능력, 장애유형과 정도, 사용하는 언어, 사회 경제적 위치 및 문화적 다양성을 포함하는 “모든”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총체적 학교로의 접근(w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