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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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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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
제2장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
장애학생 교육과정
일반교육과정 적용 가능 학생
일반교육과정 수정한 특수교육과정 적용 가능 학생
일반교육과정 수정.적용 곤란한 중도.중복 장애 학생
* 다양한 개인차 목표, 내용, 방법, 매체, 평가 등이 차별화 되어야 함
1.장애학생 교육의 특징과 기반
가. 장애학생 교육의 특징
1)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
장애- 1981년 WHO 발표 국제장애분류
impairment(기능결손, 신체적. 정신적 불완전,기능.형태의 장애 등)
disability(능력의 불완전, 능력장애, 행동장애 등)
handicap(사회적 불리,불리 등)
2001.5 WHO 국제장애분류(ICIDH) 개정
국제기능.장애.건강 분류(ICF) 제시
IC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는 기존의 장애를 이해하는 모형의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인간과 환경을 장애 정의의 기본 구성으로 전제 이의 출발점을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설정하고 있다.
2001.11 삼육재활센터와 WHO 간 번역 관련 업무 협의
2003.7 WHO에 한국어판 발행 최종 승인 요청
2) 교육의 형태
교육 대상-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정서행동장애,학습장애 등
특수학교, 특수학급, 통합교육, 방문교육, 순회교육
특수교육의 성격
특수성-장애의 경감과 극복 도모
보편성-헌법, 교육기본법의 이념을 기반 일반교육과 같음
* 장애학생의 교육= 보편성(교과교육)+특수성(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3) 특수학교(급)의 성격
특수학교
종류- 시각장애학교, 청각장애학교, 정신지체 학교, 지체부자유학교, 정서장애학교
과정-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전공부
특수학급
복식학급
편제-1학급 당 12인 이하
1학급 1담임제
특수학교의 교육적 조치가 용이한 점
집단적 교육대처가 용이
개개 학생의 실태에 부합된 교육
의료와의 연계,협력 가능
교내 연수 용이
특수학교의 교육적 조치가 곤란한 점
장거리 통학버스 이용 피로도 높음
또래 일반 학생과의 접촉 기회
규모가 너무 큰 학교 집단 지도 곤란
특수학급의 교육적 조치가 용이한 점
대부분 등.하교 가능
일반학생과 학습기회 많음
지역사회와 교류 기회 많음
특수학급의 교육적 조치가 곤란한 점
개인차로 교육적 조처가 복잡
학생수가 적어 학습에 활력이 부족
교사가 학교 내에서 고립 되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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