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7 / 2024.02.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
2.사회복지 측면에서의 해결방안



​Ⅲ.결론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사회에서의 청소년기의 자살은 엄청난 사회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입시교육의 중요성에 밀려나 해결책 대신 청소년들이 극복해야만 하는 과제로만 여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로 일시적으로 많은 혼란을 겪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균형적인 발달을 이루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적지 않은 절망이나, 슬픔, 좌절과 패배, 무력감을 느낄 때 우울증이 자살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무희망이나 절망보다는 주변사람들에게 주의를 끌기 위한 목적이나 복수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자살행동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청소년기의 자살입니다. 학생들에게 엄청난 중압감을 주는 대입시정책은 많은 구조적인 문제와 심각한 경제적 박탈, 신체적 또는 성적인 학대나 폭력피해 경험, 알코올이나 약물중독, 최근 언론매체에서 자살에 대한 보도를 접하거나 주변의 아는 사람이나 친구의 자살사건 등이 청소년들에게 충동적으로 행동할 동기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가장 기본적 사회제도인 가정에서의 불화는 가족 기능의 약화 등에 커다란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 사회의 가치관이 아직까지도 가족에 기반한 집단주의적 특징을 강하게 지고 있고, 따라서 청소년들의 개인적인 권리 보장이 보류되어지고 의무의 준수가 더욱 많이 요구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사회적 상황에 노출되어져 있는 자신을 도피시키기 위한 형태로 자살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스스로 극복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살을 유도하는 사회적 현상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간과 할 수 없는 현실에서 본론에서는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해 보겠습니다.


Ⅱ.본론

1.청소년기 자살의 특징

청소년기에는 자기자각이 매우 증가하는데 증대된 자기 자각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부정적 측면을 부각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때, 청소년들은 열등감과 수치심을 경험하게도 된다는 합니다. 더욱이 청소년들은 성인들에 비해 스트레스에 유연하고도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또한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의 대부분이 죽음에 대해 불확실한 생각이나 편의적 유추 정도의 생각만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이 고통스럽다고 느끼는 순간, 단지 그러한 상황에서 단순히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즉시적 편의로 자살을 선택하는 것일때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청소년 자살 기도자들의 자살 시도가 자기 삶을 영구히 끝장내겠다는 것이 아니고, 사회에 대한 감춰진 호소이며 도움을 청하는 표현일 수도 있다는 점에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자살 임상양상은 다양합니다. 청소년들이 가장 오래시간을 보내는 생활에서 집단따돌림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시기입니다. 알콜 남용이나 약물 남용도 심각한 문제이고, 등교거부나 무단결석 성 정체감 또는 성적 성향으로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에도 자살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급격한 성적 하락으로 인한 우울감, 절망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와 부모, 형제 등 가족에게 지속적인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래 관계에서의 갈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와 보호받을 수 있는 지지체계가 없는 경우에도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됩니다.
집중이 되지 않고 산만하며 짜증, 분노 표현이 잦아지는 경우와 조현병,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 정신과적 증상을 보이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도 자살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부모, 형제, 혹은 의미 있는 사람, 애완동물의 죽음 등 최근의 관계 상실의 경우와 이 외의 여러 문제로 인해 절망감, 무력감을 느끼는 경우에도 청소년들은 극복을 힘들어합니다.
나동석(1993)은 자살유형을 크게 6가지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얌전하고 내향적인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내향형 자살로 대부분의 자살 기도자에게서 나타나는 것처럼 이들에게서도 전조증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주위에서는 그러한 위험성을 거의 자각하지 못하게 되는 데 이 유형이 청소년 자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유형은 충동적인 감정에 의해 자살을 기도하는 행동형 자살로 내향형 자살과 함께 청소년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 가운데 하나입니다.
세 번째 유형으로는 정신장애형 자살이 있는데 우울증, 정신분혈증, 신경증과 같은 정신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자살유형으로 이외에도 약물이나 알콜 의존증과 같이 경계선상에 있는 사례도기에 포함됩니다.
네번째 유형은 우수한 청소년들에게서 나타나는 우수형 자살로 이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은 감수성이 예민하여 고민과 번민이 깊고 강한 상향적 욕구로 인해 현재 자신의 모습에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 그리고 다양한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저항력이 약하여 작은 실패를 견디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 유형은 문제 행동에 빠져있는 청소년들에 의한 자살로서 문제행동형 자살이 있는데 이는 자살이외의 문제에 빠져 있는 청소년이 어떤 계기로 자살해 버리는 경우로 이러한 청소년은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가 학교문제로 퇴학이라든지 부모로부터 심한 질책을 받으면 극한상황에서 자살한다는 것입니다. 이 집단의 청소년들은 평상시 자신의 갈등상황을 등교거부로 나타내거나 폭력을 휘두르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더 주위가 요구되는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유형으로는 현시형 자살로써 부모나 교사에 대한 불만을 자신에 대한 공격을 통해 복수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청소년들의 자살 행동시 나타나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갑자기 감정 변화의 폭이 극단적으로 커지며, 아끼던 소지품을 모두 나누어 주기도 합니다.
주변사람들에게 갑자기 죽음에 대해 질문을 한다거나, 웃음이 없어지고 얼굴 표정에 근심이 가득한 모습을 보입니다.
가족들이 알아차릴수 있는 경우도 많은데 식욕을 잃어버리고, 밤잠을 설치고 불안에 떨며 초조해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공책이나 일기장 등에 ‘죽음’이나 ‘죽고 싶다’는 낙서를 자주하고 학교 성적이 떨어지고 지각과 조퇴를 자주하며 생활의 규칙성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학교 폭력으로 인한 몸에 상처나 멍 자국이 발견되기도 하고, 자학의 흔적도 보이며 이사, 이민, 또는 전학시켜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기도 합니다.




2.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

1)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한 개입

A. 우울에 관한 프로그램
참고문헌
1. 정신건강론 강의노트(진흥원격평생교육원)
2. 김다인(2017). 청소년 자살시도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정규. 2011. “청소년 자살생각;사회적 유대, 일탈행동, 가해자, 피해자의 영향”,
『현상과 인식』
4. 강성옥(2011). 청소년의 우울, 사회적지지,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권재기(2018). 아동·청소년의 자살위험 프로파일과 자살생각 지도
(Suicide-thinking Map)를 통한 자살위험 예측. 2018초록우산어린이재단,
연구논문 모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목차:서론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 사회에서 청소년기 자살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적응에 있어 중요한 시기로, 자살이라는 선택은 그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회복지적인 해결방안의 모색이 필요합

  • A+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해 봅시다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해 봅시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1) 청소년기의 자살(1) 자살의 특징2) 청소년의 자살을 막을 수 있는 해결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자살문제 예방과 대책을 마련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자살예방의 날을 제정하였습니다. 이는 자살 문제가 사회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나라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과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소개연구의 중요성 및 필요성연구 목표 및 질문 설정청소년기 자살의 현황 및 통계 분석국내외 청소년 자살률의 현황 및 비교시간에 따른 자살률의 변화 추세청소년 자살의 원인 분석개인적 요인: 정신 건강, 자아 존중감의 결여 등사회적 요인: 가정 환경, 학교 폭력, 사이버 불링 등청소년기 자살의 특징자살 시도 및 자살 방법의 특성성별, 연령대별 자살의

  • 정신건강론_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정신건강론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청소년기 의의2) 자살의 개념3) 청소년 자살의 유형4) 사회복지측면의 해결방안3.결론4.참고문헌1. 서론급변화하는 사회, 4차산업 시대, 세계화, 인터넷 SNS의 시장은 인간에게 편리함과 풍요로움을 주었지만, 한계효용의 법칙의 빠른 변화를 해주었다. 이러한 변화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 중에서 초자아가 아직은 구체적으로 만들어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 서론 최근 몇 년간 청소년기의 자살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변화가 많아지는 시기로, 이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살은 극단적인 선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자살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