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국회의원선거보도 내용 분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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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연구는 제19대 국회의원선거에 관해 신문에 보도된 서울 소재 중앙일간지와 지역지의 보도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선거보도의 지배적 내용과 뉴스처리 관행이 서울 소재 중앙지와 지역지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신문에 대한 시민의 신뢰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하는데 있어서도 큰 의미를 줄 것으로 본다.
Ⅱ. 문헌 연구
1. 선거정보원으로서의 신문
신문을 통해 정치에 관한 소식을 접하는 유권자의 규모는 점점 감소하고 있다. 2002년에 실시된 〈언론수용자 의식조사〉에서 의하면 국내정치에 관한 소식을 얻기 위해 신문을 읽는다는 응답이 38.5%에서 2011년에는 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16.6%에 불과했다.
2. 국내외 언론의 선거보도 연구
1) 전략과 게임 중심의 보도
기자들은 선거 캠페인에 관한 새로운 사건이나 정치적 정보를 접하게 되면 이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정치적 이벤트가 어느 후보에게 정치적인 이익을 가져다 주고, 상대 후보가 그러한 국면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이런 접근법에 대해 정치학자 패터슨은 ‘게임 스키마가 지배적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2) 여론조사 보도와 부적절한 관행
① 언론사가 직접 여론조사를 주관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 여론조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③여론조사 결과 해석이나 결과 보도와 관련하여 가장 빈번하게 거론된 문제점은 표집오차를 고려하지 않는 보도관행
3. 바람직한 보도와 바람직하지 않은 선거보도
바람직한 선거보도의 유형은 ‘유권자에게 필요한 이슈 해설’, ‘후보 간 공약 및 정책 비교’, ‘후보의 주장에 대한 사실 검증’, ‘언론의 선거보도 비판’, ‘부정적 캠페인 비판’, ‘선거 참여의 의의 강조’ 등 이 있다.
바람직하지 않은 보도는 ‘부정적 캠페인의 대변인’, ‘전략적 관점에서 보도’, ‘근거 없는 추측성 보도’, ‘기자의 주관적 윤색’,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보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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