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보고서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2002년 미국정신지체협회는 지적 기능 및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 능력에 있어서 심각한 제한을 갖는 장애이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고 정의
2) 우리나라의 법적 정의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은 “지능검사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를 특수교육대상자로 규정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은IQ의 상한을 70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일반지능과 일상생활, 사회생활, 직업생활을 동시에 고려하여 정신지체여부와 그 등급을 판별하도록 규정
3) 정신지체에 관한 또 다른 명칭
- 2007년 10월 21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이 시행됨에 따라 기존 ‘정신지체’를 대신해 ‘지적 장애’라는 새로운 법적 명칭이 사용
- 한국지적장애인복지협회(이하 협회)는 “지적 장애인은 능력에서 다른 사람들과 차이를 가질 뿐 재활교육과 자립훈련, 사회적 지원만 있으면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권리를 가진 사람들”이라며 “이미 우리 주변에서 많은 지적장애인들이 장애로 인한 불편을 이기고 사회 구성원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라고 전함
- 2007년 1월 1일부터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협회로 명칭을 변경했다고 설명
2. 정신지체의 원인과 특성
1) 유전적 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신지체의 이해와 교육
  • 1 정신 지체 장애아의 사회부적응 현상의 예3.2 정신지체의 특성3.3 이들 특성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3.4 정신지체아들의 사회 부적응 원인에 대한 다양한 관점 4. 정신지체의 실례4.1. 정신지체장애인 가족들의 상담 내용4.2. 정신지체인의 성공관련기사4.3. 정신지체인의 이해를 위한 관련기사들4.4. 특수교육의 실태 조사5. 예방, 교육, 치료에 대한 제언5.1. 예방 5.2. 교육5.3. 치료Ⅲ. 결론Abstract본 보고서는 현재 특수교육에서 큰

  • [청소년복지] 장애 청소년에 대한 이해
  • 정신지체장애청소년의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장애청소년의 정의, 정신지체장애청소년의 발달특성 및 원인, 장애청소년 및 정신지체장애청소년이 겪고 있는 문제점 중심의 실태에 대해 순차적으로 제시를 하고, 뒤이어 정신지체장애청소년의 선택 이유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과 개선방안 및 모범사례를 제시하겠다. 2. 연구목적 및 필요성 우리나라의 장애인구 규모는 2005년 장애인실태조사결과, 2,148,7000명으로 추정되어 2000년의 1,449,5000명에 비해 699,20

  • [2021 특수교육학개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 1. 본인이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 (정신지체장애 유아)본인은 현재 30대 후반에 이르는 성년이다. 성장 과정 동안 장애인을 마주할 때도 더러 있었지만, 직간접적으로 장애인을 경험한 것은 본인이 5년 전에 이사한 옆집 여자아이를 보고서부터이다. 그 이전에는 신체장애를 가졌거나, 시각장애를 가지고 길거리를 지나다니는 사람을 몇 번 본적이 전부였다. 당시에는 ‘몸이 저렇게 불편해서 어떻게 생활하지?’, 앞이 보이지도 않는데, 막대를 이용해서

  • 진단보고서 정신지체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 진 단 보 고 서치료사지도치료사지도교수임상부장아 동 명 : 장동건(남) 생년월일 : 1995년 7월 13일(만 8세 2개월)장애유형 : 정신지체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치료사명 : @@@1. 배경정보 및 행동관찰1) 배경정보아동은 언어발달지체로 인하여 본 기관 언어치료실을 방문하였다. 어머니의 보고에 의하면 아동은 출산 시 정상 분만하였으나 태변을 먹고 있어서 산소호흡기를 사용하였다고 한다. 발달과정을 보면 혼자 앉은 시기는 15개월, 걷기는 3세 이후

  • [발달장애] 발달 장애의 모든 것 - 뇌성마비, 정신지체, 언어발달장애, ADHD 등
  • 정신지체, 언어발달장애, ADHD와 함께 전반적 발달장애까지 포함되는 광범위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의미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 disorder)라고 하여 자폐증, 레트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등이 포함되는 개념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넓은 의미에서 분류되는 각각의 발달장애의 증상, 원인, 치료법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II. 본 론1. 뇌성마비1) 증 상몸의 운동을 조절할 수 없는 아주 심한 상태에서부터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