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놀이에 대한 연구는 일찍이 놀이를 그 자체를 위한,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라고 한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시작하여 수없이 많은 학자들이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왔다.
그중 놀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학자는 네덜란드학자인 호이징가로서 그는 “놀이란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속에서 자유롭게 동의한 그러나 완전히 구속력이 있는 규칙에 따라 행해지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되며, 긴장과 즐거움의 감정, 아울러 일상생활과 다르다는 의식을 동반하는 자발적인 행위나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이나 소일거리가 아닌 인간의 이성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으면서도 순수한 이성의 작용과는 별개의 작용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놀이는 합리의 범위로부터 튀어나오는 것으로 규격화되어있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자발성과 자유성과 함께 정신의 긴장과 평형과 질서를 필요로 하는 문화를 생성하고 문화에 선행하는 원동력이라고 보았다.
놀이는 허구적인 것으로서 일상생화 밖에서 이루어지는데도 놀이하는 자가 몰입하도록 하여주는 자유로운 행위이다.
호이징가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학자가 프랑스인 로제 카이와이다. 그는 놀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놀이는 자유로운 활동이다.
둘째, 놀이는 정해진 공간과 시간의 범위 내에서 한정되어 있는 분리된 활동이다.
셋째, 놀이는 과정이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결과가 미리 확정되어있지 않은 활동이다.
넷째, 재화나 부같은 어떠한 새로운 요소도 만들어내지 않는 비생산적인 활동이다.(이점은 호이징가와 다르다)
다섯째, 약속이 따르는 규칙이 있는 활동이다.
여섯째, 현실생활과 달리 비현실적이라는 특수한 의식을 수반하는 허구적인 활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1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제 12장 . 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1. 놀이의 개념- 놀이 : 그 자체를 위한,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 쉴러 : 인간은 문자 그대로 인간일 대만 놀고 있으며, 그가 놀고 있을 때에만 참 인간이라고 하였음.* 호퍼 : 인류 문명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거의 모든 기술들은 언제나 놀이에서 비롯된 것.* 호이징가 : 놀이란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속에서 자유롭게 동의한, 그러나 완전히 구속력이 있는 규칙에 따라 행해지며,

  •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 지도 방안☞ 정의적 측면 중심 - 감동적인 예화 제시(압축된 자료 형태로 제시하거나, 두 가지 이상의 예화를 제시해도 좋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감정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감정이입☞ 느낌이나 감정과 관련된 발문, 자신의 생활과 비교☞ 감동을 주는 동시, 광고 등 - 다른 사람의 입장 생각하기- 감동을 주는 동시, 동요, 사진☞ 이 제재는 ‘가정ㆍ이웃ㆍ학교 생활’ 영역의 ‘경애’를 주요 가치 덕목으로 하며 ‘서로 아끼

  •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란 개념도 명확 정립되지 못하고 아동․청소년복지․청소년정책․청소년복지정책․청소년 육성정책․청소년 복지활동 등으로 혼동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동과 청소년들은 심리적․신체적 특징도 엄격히 다를 뿐 아니라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나 수행해야 할 과업도 상이하다.○ 넓은 의미의 청소년지도방법론이란 청소년지도의 목적

  • 청소년지도방법론3A)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자료수집한 중요성논하고 봉사활동지도방법제시0k
  • 청소년지도방법론3E)청소년교육시설방문하여봉사활동지도자료를수집한후중요성을논시오0k청소년교육과청소년지도방법론3E형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15점),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시오.Ⅰ. 서 론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다음 중 하나의 지도영역(방법)을 선택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해서 수집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 놀이 프로그램, 몸짓놀이 프로그램, 초기적응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자연체험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자연체험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자연체험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서울 청소년 수련관 소개 청소년은 우리나라 장래를 이끌어 나갈 소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