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놀이에 대한 연구는 일찍이 놀이를 그 자체를 위한,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라고 한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시작하여 수없이 많은 학자들이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왔다.
그중 놀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학자는 네덜란드학자인 호이징가로서 그는 “놀이란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속에서 자유롭게 동의한 그러나 완전히 구속력이 있는 규칙에 따라 행해지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되며, 긴장과 즐거움의 감정, 아울러 일상생활과 다르다는 의식을 동반하는 자발적인 행위나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이나 소일거리가 아닌 인간의 이성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으면서도 순수한 이성의 작용과는 별개의 작용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놀이는 합리의 범위로부터 튀어나오는 것으로 규격화되어있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자발성과 자유성과 함께 정신의 긴장과 평형과 질서를 필요로 하는 문화를 생성하고 문화에 선행하는 원동력이라고 보았다.
놀이는 허구적인 것으로서 일상생화 밖에서 이루어지는데도 놀이하는 자가 몰입하도록 하여주는 자유로운 행위이다.
호이징가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학자가 프랑스인 로제 카이와이다. 그는 놀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놀이는 자유로운 활동이다.
둘째, 놀이는 정해진 공간과 시간의 범위 내에서 한정되어 있는 분리된 활동이다.
셋째, 놀이는 과정이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결과가 미리 확정되어있지 않은 활동이다.
넷째, 재화나 부같은 어떠한 새로운 요소도 만들어내지 않는 비생산적인 활동이다.(이점은 호이징가와 다르다)
다섯째, 약속이 따르는 규칙이 있는 활동이다.
여섯째, 현실생활과 달리 비현실적이라는 특수한 의식을 수반하는 허구적인 활동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