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시기의 이성교제와 청소년 성인식 성숙도와의 연관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 시기는 한 개인이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인 모든 측면을 통합하여야 하는 과도기이므로 이 시기의 성공적인 적응은 그 다음의 인생의 대비를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Erikson, 1959).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중고등학교 교육이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이나 인간 관계 및 사회적응기능의 습득을 위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를 친구와의 관계에서 누리게 된다(설기문, 1993; 이혜성, 손영숙, 김미경, 1989). 이러한 발달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사회적 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청소년에게 있어서는 이성 친구의 지지체계가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성친구의 지지체계는 곧 성적인 성장을 하는 청소년들의 성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한 부분이 되며 이 시기의 이러한 관계는 성인이 되었을 때 성적 성숙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따라서 우리는 청소년 성인식의 성숙도에 이성교제의 영향력이 얼마나 미치는지 그 연관성을 살펴보려 한다.
1. 연구의 필요성
요즘 청소년들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이 과거와는 달리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성교제 또한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과정 속에서 올바르지 못한 이성과의 문제들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 예 : 청소년들의 집단 성폭행 사건 등 ) 성의 개념을 확대시킬 수 있는 이 또래의 이성교제는 앞으로 완전한 성인으로 성장되어질 청소년들의 성인식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가를 조명해 보도록 하겠다.
2. 연구의 목적
1)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실태를 파악한다.
2) 이성교제가 청소년 시기의 성의 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다.
3. 연구 문제 서술
연구문제1. 현재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이성교제의 실태를 알아본다.
연구문제2. 현재 중고등학생의 성인식 정도에 대하여 알아본다.
연구문제3. 중학생이 된 이후의 이성교제 경험의 유무를 따져 성인식 정도의 차이 를 알아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실태와 문제점 나아갈 방향 2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 및 사례 3 평생교육관점에서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의 조직문화 형성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와 바람직한 조직문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것을 실현시키고자 할 때 필요한 방안을 수립해 보시오.
- 문화와 공간 - 한중일 삼국의 공간문화의 비교와 분석
- 시장조사론_설문 조사를 위한 조사지를 작성 중이다. 이때 설문지의
- 본인이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상황과 그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 대처 방법은 무엇인가
- 한중일 전통조경과 누정
- [동양사] 한중일 삼국의 정원문화 비교
- 우리나라 현대화 이전과 이후 노인지위 역할과 변화에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쟁점이 발생했을때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기준원칙)들을 설명하시오 이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소개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