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역사와 사역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사회 속의 현대인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의 변화 가운데 예배도 시대에 맞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예배의 대상이 거룩하신 하나님이기 때문에 진리안에서 발전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예배의 역사를 성경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진리 안에서 변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예배 역사에 대한 연구로 본질과 원리에 의해서 접근할 때 오늘 예배에 대한 올바른 진단과 계획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1. 구약의 제사(Sacrifice)
1) 모세 시대 이전의 제사
최초의 예배는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과의 만남과 대화로 날마다 축제인 삶의 형태였다. 그러나 공식적인 형태는 가인과 아벨의 제사이다(창4:3-5).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통해 열납되는 예배가 있고, 열납될 수 없는 예배가 있음을 교휸하고 있다. 에녹은 300년 동안 하나남과 동행하는 예배자의 삶을 살았다. 노아는 홍수 후 방주에서 나와 여호와께 제단을 쌓았고, 하나님은 그 향기를 흠향하셨다.(창8:20-21) 구약 제사의 발전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계승되었다. 하나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희생의 제물을 드리면서 예배의 본과 제사의 필요성을 보여줌.
2) 구약의 5대 제사 : 예배의 대상이 누구이며, 예배자는 어떠한 자세로 드려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방향성을 제시
(1) 번제 - 위로 올라간다는 의미. 제물이 흠이 없어야 하며 제물은 회막문에서 드려져야 했다(레1:3). 죽임을 당하여야 하며(레1:5) 제단위에 차례대로 놓여야 했으며, 제물의 피는 제단 주변에 뿌려져야 했으며, 내장과 정강이는 씻겨져야 했으며 제물은 불로 태워져 여호와께 드려지는 완전한 제사였다.
번제는 반드시 제물이 필요하고, 자원하여 드려야 하며, 드려지는 제물은 드리는 사람과 동일시 되어 완전한 희생의 의미를 가진 제사가 되었다.
(2) 소제 - 소제는 하나님과의 관계보다 제사장과의 관계를 더 중요시하는 제사로 여겨진다.
(3) 화목제 - ‘안전하다’,‘보상하다’,‘화목하다’는 의미의 화목제는 번제와 같이 제사의 순서는 동일한 과정을 톷하여 드려진다. 그러나 다른 점은 제물의 처리 방법이 다르다.
(4) 속죄제 - 죄라는 의미와 함께 쓰이는 속죄제는 죄를 범하였을 때 흠 없는 제물을 드려서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여 제물을 드리는 자와 동일시하여 드려졌다. 온 이스라엘 회중이 죄를 범하였을 때에는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는 것은 회중을 대표하는 장로들이 하고, 나머지 제사 방법은 제사장을 위한 속죄제와 같아. 속죄의 시기는 허물이 있거나 죄를 깨달았을 때이며, 속죄제는 여호와 앞에서 피가 일곱 번 뿌려질 때 완성 되었으며, 부지중에 지은 죄라도 속죄해야 하며, 제물은 흠 없는 암염소를 드려야 하며 사함을 얻으리라는 사죄의 선언을 하였다.
(5) 속건제 - 속건제는 여호와 앞에 범죄를 하였을 때 용서받기 위하여 제물을 바치는 제사이다. 속건제물로는 자신의 형편에 따라 다양한 제물을 바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배 역사와 사역의 실제 구약의 제사1
  • 예배역사와 사역의 실제1. 구약의 제사 서 론한국은 종교성이 강한 나라이다. 성경이 한국에 소개되기 전에도 종교들이 있었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기독교를 이해시키기가 쉬운 면이 있었지만, 정반대로 그 종교들에게서 배운 종교에 대한 선이해(先理解) 때문에 기독교의 정확한 진리를 가르치기가 힘들기도 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제사에 관한 것이다. 제사는 모든 종교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므로 우주적인 종교현상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러나

  • 예배 역사와 사역의 실제 구약의 제사
  • 예배역사와 사역의 실제1. 구약의 제사 서 론한국은 종교성이 강한 나라이다. 성경이 한국에 소개되기 전에도 종교들이 있었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기독교를 이해시키기가 쉬운 면이 있었지만, 정반대로 그 종교들에게서 배운 종교에 대한 선이해(先理解) 때문에 기독교의 정확한 진리를 가르치기가 힘들기도 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제사에 관한 것이다. 제사는 모든 종교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므로 우주적인 종교현상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러나

  • 예배의 역사와 사역의 실제 신약의 예배
  • 신약의 예배신약 성경에는 초대 교회 이전의 예배 기록이 미미하다. 예배의 대상이신 예수님께서 직접 오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시에 성전에 올라가셨고, 회당에서 전파하시어 당시 유대인들이 시행하고 있던 형태를 간접적으로나마 인정하신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역사적인 배경과 신약성경을 토대로 추론해 본다면 예수 그리스도와 제자들은 일정기간 성전과 회당을 중심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형태를 취하였으며, 모

  • 구도자 중심 열린 예배의 이해와 실제 구도자 중심 집회의 이론과 사역의 실제와 관련하여
  • 구도자중심 열린 예배의 이해와 실제구도자 중심 집회의 이론과 사역의 실제 와 관련하여1. 서 론 32. 열린 예배의 역사와 현상 4가. 열린 예배의 기원 43. 열린 예배의 본질에 대한 성경적 신학 근거 4가. 열린 예배의 성경적 근거 4나. 신학적 근거 64. 열린 예배의 형식 7가. 윌로우크릭 교회 7나. 구도자 예배의 패턴 7다. 형태 B와 C : 7라. 형태 D와 E 85. 열린 예배의 문제점 8가. 전도 집회의 성격 8나. 인간중심적 예배 9다. 선교 적으

  • 교단별 예배 신학과 사역의 실제 루터교의 예배 신학
  • 교단별 예배신학과 사역의 실제1. 들어가는 말기독교는 2천년이라는 거대한 역사를 거쳐오면서 통일성과 다양성이라는 두 가지 긴장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는데, 같은 하나님을 섬기면서도 예배의 형태와 약간의 차이가 있는 신학을 형성해왔다. 즉 종교개혁이후 다양한 신학을 주장하는 다양한 교파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 들은 몇몇 이단들을 제외하고는 한 지붕아래 함께 복음을 전하는 가족들이다. 그러나 점점 더 진리에서 벗어난 비본질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