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별 예배 신학과 사역의 실제 루터교의 예배 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기독교는 2천년이라는 거대한 역사를 거쳐오면서 통일성과 다양성이라는 두 가지 긴장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는데, 같은 하나님을 섬기면서도 예배의 형태와 약간의 차이가 있는 신학을 형성해왔다. 즉 종교개혁이후 다양한 신학을 주장하는 다양한 교파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 들은 몇몇 이단들을 제외하고는 한 지붕아래 함께 복음을 전하는 가족들이다. 그러나 점점 더 진리에서 벗어난 비본질적인 다양한 색깔들이 성경보다 더 강하게 짖어지는 경우가 초래하게 됨에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 비본질적인 것들이 어떠한 것들인지는 모두 따져볼 수 없을 것이고 교파별로의 본질적인 차이비중이 다를 것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하여 교단별 예배신학과 사역의 실제를 들여다볼 것이고 이를 통하여 진정한 예배에 대해서 비교하여 보다 본질적인 발전방향을 기대해 본다.
2. 본론
(1) 루터교의 예배신학
<1> 예배신학의 특징
루터교는 기독교인들의 신경과도 같은 고대교회의 신조들인 니케아 신조(381), 사도신조, 아타나시우스 신조와 마르틴 루터가 자신의 신앙을 정리한 신앙고백인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을 통해 신앙을 고백한다. 이들은 본래의 새로운 교회를 세우려 하지 않고 오히려 그동안 교회 안에 들어온, 성서적 근거가 없는 풍습들을 정화하고 고대교회의 순수한 신앙을 되찾으려 했다. 그러나 이것이 또 하나의 교단으로 생겨지게 되고 루터교회는 북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퍼지게 된다. 루터교회는 개혁자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나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다. 루터 자신도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자기 이름 루터를 붙여서 부르는 것을 극구 반대하였다. 루터교에 있어서 예배는 하나님의 성전에 모이는 회중의 모임으로서 설교와 성찬을 통해 선포되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회중의 믿음이 반복적으로 견고케 되는 자리이다. 이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역사하시며, 회중은 그에 응답한다. 형식에 있어서 루터교 예배는 복음주의적이면서도 가톨릭적인 성격을 띤다. 루터교의 예배 형태는 매우 명확하면서도 심지어 흥미롭기까지 한데, 그 이유는 이들의 예배에는 복음적인 면과 가톨릭적인 면이 동시에 역설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루터교 회중은 복음적인 신앙을 소유하길 원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만방에 선포되어지기를 또한 원한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모든 시대와 역사에 걸쳐 기독교를 하나의 예전으로 통일한 가톨릭의 위대한 예전적 전통에도 서있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들은 진정한 가톨릭 신자가 되는 것은 참된 복음주의자가 되는 가장 확실한 길이며, 복음주의자가 될 때 비로소 가톨릭 예배의 중심에 있게 된다고 믿고 있다.
① 평신도 신학
루터교는 개혁의 배경인 만큼 계급조직을 파괴하여 삶에 있어서 거룩한 삶과 섬김에 있어서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분을 두지 않았다. 그리스도인들도 일상에서 성직을 감당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서 사제가 가까이 없을 때 평신도가 고해성사를 받을 수 있었다. 만인제사장 설과 말씀사역은 가장 중심적인 사역이 되었다.
② 세례신학
신앙고백적인 세례의 단순한 의미에서 더 나아가 루터교의 세례 성례전은 죄를 극복하고 제거해주며, 죄에서 고통 받지 않게 해주는 의미로 여긴다.
③ 상징신학
중세의 예배형식을 모두 파괴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여 기독교의 상징성을 드러내었다. 그러므로 현대 개신교의 상징적인 모습과 다르다. 오히려 천주교의 모습과 흡사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