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역사와 사역의 실제 신약의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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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약 성경에는 초대 교회 이전의 예배 기록이 미미하다. 예배의 대상이신 예수님께서 직접 오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시에 성전에 올라가셨고, 회당에서 전파하시어 당시 유대인들이 시행하고 있던 형태를 간접적으로나마 인정하신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역사적인 배경과 신약성경을 토대로 추론해 본다면 예수 그리스도와 제자들은 일정기간 성전과 회당을 중심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형태를 취하였으며, 모임을 통해서는 가정과 광야 등에서 함께 식사를 행하여 성도의 교제를 나누었으며, 유월절을 중심으로 성찬 성례전을 태동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1)초대 교회 예배
초대 교회 예배는 박해 속에서도 공동체의 예배를 유지하였으며, 특히 사도행전 2장42~47절에 기록된 당시의 예배의 모습은 현대의 예배의 4중 구조에 큰 영향을 끼쳤다.
첫째, 이들의 예배에서는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써, 먼저 예배자의 마음을 주께 드러냈다.
둘째, 구약의 사도들의 가르침을 읽고, 그 말씀의 뜻을 강해하면서 필요한 마음을 주께 드러냈다.
셋째, 그들은 기도에 대하여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주님의 기도를 비롯하여 감사, 간구, 중보기도, 축도 등과 주님의 재림을 소원하는 기도를 드렸고, 아멘의 응답을 활용했다.
넷째, 예물의 봉헌으로써 감사와 헌신의 표현을 계속했는데, 이 예물은 주의 이름으로 가난한 이웃을 돕는 성도들의 관심을 나타낸 것이다.
다섯째, 이들은 공동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는 고백과 신앙의 고백을 행하였으며, 용서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끝으로 이들은 예배의 극치를 이루었던 교회사회봉사활동 및 예수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세례를 베품으로써 예수의 구속사건의 새로운 다짐과 은총의 경험적 신앙을 갖게 되었다. 이 것은 곧 자신들이 특수한 공동체임을 재인식하는 기회가 되었고, 이 예배 속에서 다져진 신앙은 성령의 역사와 함께 복음전파에 역동적인 힘을 발휘하게 하였다.
2)사도 시대의 예배
A.D. 140년 경 저스틴 마터(Justin Martyr)가 황제 안토니우스 피우스(Antonius Pius)에게 보낸 변증서(Apology)에는 당시 로마에서 행해졌던 일요일 예배에 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다. 물론 저스틴은 예배에 관한 개략적인 윤곽만을 언급하고 있지만, 우리는 여기서 당시의 예배에 대한 분명한 개념을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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