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아동복지서비스 특성 실태 정책과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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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문화가족의 범위에 대해서는 정부 각 부처별로, 전문가 집단마다 달리 정의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외국인 출신의 가족원이 포함된 가족을 의미하고 있다. 2008년 제정된 다문화가족 지원법 에는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나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으로 정의하고 결혼이민자 가족에 국한하고 있다. 다문화 가족은 한 가족 내에 인종과 문화 차이는 물론 가치, 문화, 종교, 젠더, 생활양식 등 문화적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결혼이민자 가족, 외국인근로자 가족, 북한이주민 가족으로 분류하고 다문화가족 아동은 이 세 집단의 다문화가족 자녀로 정의한다.
2) 다문화가족 아동의 특성
결혼이민자 : 한국생활,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로 입국하여 결혼 후 곧 출산으로 이어져 새로운 생활에의 적응이 미흡하다. 출생과 함께 한국인으로 외국인 어머니의 언어와 문화를 익힐 수 있는 이중언어 이중문화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외국인근로자 : 그 수가 적고 불법체류 가족의 경우 자녀의 정규 교육과정에의 입학을 꺼리고 있어서 교육기회의 사각지대에 있다.
북한이주민 : 이주과정에서의 외상적 경험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고 남한 사회에서의 적응과정에서 학교 취학률도 낮고 중도탈락률이 높아 정책적인 배려가 요구된다.
2. 다문화가족 아동의 실태
1)결혼이민자 가족 아동
결혼이민자 자녀의 수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영유아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점차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결혼이민자의 자녀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결혼이민자 자녀가 겪는 학교적응상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능력의 부족과 학습부진으로, 독해, 어휘력 쓰기, 작문 능력이 떨어지고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
둘째,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하는 것으로, 한국사회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해 혼란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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