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 회화론 리포트 정치사회화의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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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인의 정치적 성향은 어디에서부터 생겨나는가? 우리는 이 문제를 다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날 한국 정치에 있어 여당이나 야당을 지지하거나 특정 정치인을 후원 하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사람들은 처음부터 그 특정인들을 지지했을까? 아니면 중간에 마음이 변심하여 여러 번 지지자를 바꾸어 왔을까? 내가 보았을 때 그들은 처음부터 어떤 확고한 신념으로 뭉친 사람들이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사회에서 그들에게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개인의 정치적 태도와 행태는 개인의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내지는 문화적 환경과 개인의 경험이나 성격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러한 환경을 이루는 주요 요인으로 정치사회화 매체를 들 수 있는데 특히 가정과 학교는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기본 매체이다. 또한 사회가 발달하고 변화해 감에 따라 동료집단이나 매스미디어, 종교 단체 등도 한 축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그 중, 매스미디어와 권력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① 매스미디어와 사회
산업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중요한 사회제도로서 기능해 왔다. 실제로 미디어는 이제 세계 최대 산업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미디어는 지방문제, 주(州)문제, 그리고 국가적, 국지적, 국제적 문제를 보도하고 또 보도함으로써 우리의 사회세계를 창출, 재창출한다. 매스미디어의 두 가지 주요한 형태로 인쇄매체와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음반 컴퓨터미디어가 포함된다. 전자매체가 등장하면서 인쇄매체의 지위는 손상되었다. 사람들은 정치뉴스나 사회, 정치문제에 관한 정보를 접하는데 인쇄매체보다 전자매체에 점점 더 의존한다.
사회과학자들과 마찬가지로 매스미디어 및 의사소통 연구전문가들도 많은 경험적 쟁점들을 조사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과 모델을 이용한다. 이들 개념과 모델 중 많은 것들은 사회학, 정치학, 심리학에서 차용한 것들이다. 정치문화, 정치사회화, 정치적 의사소통, 여론, 선전이라는 용어들이 미디어 연구에 이용되는 어휘들 중 일부이다.
매스미디어에 대한 접근은 권력, 지위, 계급과 상호연관 되어 있다. 개인, 집단, 단체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권력이 높을수록, 미디어에 대한 접근정도도 높아진다. 즉 정부, 재계, 군대, 문화계, 정계, 종교계, 교육계 엘리트 및 유명인사 엘리트들이 비엘리트들보다 미디어에 접근하는 정도가 훨씬 크다.
정부 및 정부엘리트는 미디어와 공생관계에 있으며, 정부의 미디어 접근은 재정적 권력이 아니라 오히려 그 같은 공생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다. 정치뉴스의 주 원천을 정부가 제공하기 때문에, 미디어는 정부엘리트를 의존한다. 동시에 정부엘리트는 자신들의 메시지를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매스미디어에 의존한다.
② 권력엘리트와 미디어
미디어엘리트들이 재계엘리트와 정부엘리트와는 별도로 특히 정보 또는 뉴스의 게이트키퍼로서 상당한 권력을 행사함에도 불구하고, 매스미디어 엘리트들 역시 사회정치적 및 경제적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만 한다. 사회주의 및 권위주의적 정치체제에서는 정부가 미디어를 통제한다. 그러나 미국과 같은 민주주의적 자본주의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를 기업이 운영한다. 이들 기업에서는 미디어내용을 결정할 때, 미디어엘리트들은 기업엘리트의 이익을 고려한다. 이 기업엘리트들은 자신들의 수입과 정부엘리트들의 수입의 상당 부분을 공급한다. 미디어엘리트들은 이 제도 도는 양당제도를 비판하기를 꺼린다. 기자들은 현존 정치제도 밖에 있는 뉴스아이디어나 운동을 탈선 또는 호기심의 대상으로 다룬다. 이는 전국선거 시에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로스 페로의 선거유세 때처럼 제 3당이 자기 텔레비전 방송시간을 살 수 없다면, 정치적인 논쟁과 쟁점토론은 대체로 양대 주요 정당에게만 제공된다.
많은 이유로 매스미디어 엘리트들은 일반 대중에게 보도될 내용을 왜곡하거나 그것에 강한 영향을 미칠 정도의 검열을 관행화한다. 그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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