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매스미디어 전도의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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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는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삶 속에서 어린아이나 어른이나 할 것 없이 전 세계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큰 영향 주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매스미디어란 대량의 정보를 미디어라는 수단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스미디어는 그 시대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고 나타난다. 매스미디어 시대의 문을 연 신문은 20세기 초에 최고의 황금기를 누렸으며, 음성 전달의 혁명을 가져다준 라디오의 전성기는 20세기 중반이었다. 그 후 영상미디어의 시대는 20세기 후반 텔레비전과 비디오를 통해 완성되었다. 이는 21세기에 와서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매스미디어는 시대마다 다른 모습으로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회 또한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교회를 구성하는 것은 단순히 건물과 기계가 아닌 사람이기 때문에 각 시대에 따라 교회도 미디어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는 복음전도의 좋은 기회일 수있으며 동시에 그렇지 못 할 수도 있다. 우리는 미디어를 사용하기 이전에 복음전도의 중요성을 알고 그 위에 미디어를 덮어야 한다. 이 시간 먼저 복음을 전한다는 전도라는 것이 무엇인지 전도의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고 매스미디어를 통한 전도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전도의 이론적 배경
복음전도의 정의
복음전도의 의미를 밝힌다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그 이유는 복음전도의 의미에 대하여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이다. 복음전도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신학적 접근법, 성경적 접근법, 역사적 접근법, 설교학적 접근법, 실제적 접근법, 사회학적 접근법 등 여섯 가지의 통로가 있다. 홍선천 , 『복음주의 실천신학 개론- 전도학』, (서울: 도서출판 세복. 1999). 125-60
복음전도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대답할 수 있다.
그러나 복음전도가 무엇인가?를 대답하기 전에 복음전도 같지만 복음전도가 아닌 것이 무엇인가를 먼저 밝힌다면 복음전도의 의미는 더 분명해 질 것이다. 복음전도는 기독교인의 빈자리를 채우는 것이 아니다. 복음의 능력을 상실한 교회는 교인 수와 재정이 감소될 때 복음전도를 강조한다. 이와 같은 불순한 동기의 복음전도는 복음전도가 아니다. 종종 복음전도는 너무 제도화 되어 있어서 교회가 신입 회원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드러나면 상업화와 기업처럼 오해받을 수 있다. C. E. Autrey, 『기본 전도학』, 정진황 역 (서울: 침례교출판사, 1965), 31
복음전도는 양을 꼬이기(sheep-shuffling)라는 표현이 아니다. 한국교회에서 총동원전도운동을 전개하면서 “꼭 한번만!” 혹은 “딱 이번 한번만 교회 나가자”고 설득하는데 이런 것은 복음전도가 아니다. 이 말은 복음전도자와 전도대상자 모두에게 매우편리한 말로 들린다. 또한 총동원 전도주일에 오면 상품권에 약속한 선물을 줄 터이니 한 번만 와 달리든지 교회에서 내 위치 때문에 어쩔 수 없으니 “제발 한 번만 와달라”는 식의 애걸은 복음전도가 아니다. 김영태, 『총동원 전도와 교회성장』, (서울: 도서출판 글로리아, 1992), 220
빠르게 성장하는 교회 안에서 복음전도로 알려진 대부분은 하나님의 교회의 깨어진 어떤 부분을 변화시키는 성장에 불과한 것이다. 이런 성장은 담임 교역자의 자만심 외에는 아무 것에도 기여하지 못한다. 복음전도는 목회자들에게만 적합한 활동이 아니며 설교에만 국한된 사항도 아니다. 일반적으로 복음전도가 있어야 한다면 주일 날 교회당 안에서 있어야 하며 목사에 의해서 행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복음전도는 모든 그리스도인의 소명으로 제시되었으며 좋은 소식은 다양한 방법들로 전달 될 수 있다. 복음전도는 반드시 또는 우선적으로 교회에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확실하게 제시되었다. Green, Michael, 『현대전도학』, 박영호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12
더욱이 복음전도는 너무 과도하게 성직화가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복음전도는 성직자의 영역으로 간주된다. 많은 사람들의 생각에 이러한 교역자들과 교회와의 실제적인 것으로 똑같이 보는 것은 우리 시대의 복음전도를 방해하는 가장 심각한 기독교의 왜곡이다.
복음전도는 단순히 교회에 나오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교회에 나와서 예배에 참석하고 성서공부 시간에 성서를 배우면서 예수를 영접하기도 한다. 또한 다른 신자들과 만나 교제를 나누면서 그들의 간증을 통하여 기독교의 여러 교훈들을 듣게 되면 예수를 발견하여 영접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불신자들을 교회로 초청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을 교회로 초청하는 것이 곧 복음전도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이명희 편저, 『전도학 개론 2판』 , (서울: 보이스사, 200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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