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폭력] 학교폭력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발생원인 무엇인지에 대해서[학교폭력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 학교폭력의 개념 ----------------------------------------- 1 page



▶ 학교폭력의 실태 및 최근 경향 -------------------------- 1 page



▶ 학교폭력의 유형 ----------------------------------------- 2 page



▶ 학교폭력의 원인 – 개인적/환경적/사회적 ------------------- 3 page



▶ 학교폭력 대안 및 대책 ---------------------------------- 5 page



▶ 결론 ---------------------------------------------------- 6 page



▶ 참고문헌 ------------------------------------------------ 6 page
본문내용
▶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이란 교내 또는 교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악취 및 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해 신체적‧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뜻한다.

▶ 학교폭력의 실태 및 최근 경향
2012년 초에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발표한 2011년도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1년간 학교폭력 피해율은 18.3%, 가해율은 15.7%로 2010년도 조사와 비교해 볼 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6년도를 기점으로 현재까지도 학교폭력의 피해와 가해율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폭력 심각성 인식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아래의 표를 통해 볼 수 있다.

연도
심각성 인식도(%)
2008년
28.6
2009년
32.8
2010년
38.1
2011년
41.7
<표>연도별 학교폭력 심각성 인식도

연도
피해율(%)
가해율(%)
2006년
17.3
12.6
2007년
16.2
15.1
2008년
10.5
8.5
2009년
9.4
12.4
2010년
11.8
11.4
2011년
18.3
15.7
<표 > 2006 ~ 2011년 학교폭력 피해율, 가해율

참고문헌
- 사이트 :
◆ 청소년폭력예방재단(http://www.mjikim.net)
◆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http://oneclick.law.go.kr)

- 도서 :
◆ 교재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Ross D. Parke 외 엮음/이민희‧정태연 옮김/학지사]
◆ 발달심리학 [정옥분 지음/학지사]
◆ 청소년문화 [박진규 저/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부적응 대책 - 원인, 유형, 사례
  • 학교폭력을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개인적 특성은 청소년기에 한번 형성이 되면 쉽게 바꿀 수가 없기 때문에 더욱 더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개인의 문제에는 심리적인 요인도 포함하고 있다. 자기 비하가 심한 학생, 혹은 자존감이 약한 학생 같은 경우에는 타인을 괴롭히고 상대방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며 쾌감을 얻는 경우가 있는데 그 과정에서 학교 폭력 현상이 심화되는 것이다. 본인의 행동에 대한 자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삐

  • [청소년상담] 집단 따돌림(왕따)에 대한 성경적 해결방안
  •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개념을 발전시키고, 심리적 갈등을 심화시켜 차후에 정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를 야기할 위험성이 크다. 학교생활의 부적응과 학업의 중단(Gronlund and Anderson, 1957; Ullmann, 1957), 청소년 비행(Roff, Sells, and Golden, 1972), 군대에서의 불명예 제대(Roff, 1961), 성인이 된 후의 정신질환으로의 발전(Cowen, Pederson, Babigian, Izzo, and Trost, 1973; Kohn and Clausen, 1955; Roff, 1963)등의 문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잘 알려진 사실이다.통계적

  • 주제 청소년들을 둘러싼 여러 문제 중 1가지를 제시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청소년 관련기관의 역할과 복지사로서 역할을 서술하시오
  • 폭력이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 폭력이 심해진 데에는 사회문화적으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탓도 있지만 제대로 된 가정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제도적으로는 촉법 소년의 연령으로 인해 소년법상 처벌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으며 처벌을 받는다해도 청소년 범죄 발생을 줄이는데 대한 실효성이 없고 재범방지 역할을 하는 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남는다. 이러한 제도적 환경은 청소년 폭력을 비롯해 범죄가 심각해지는데 중요한 원인을

  • 인터넷 중독에 대하여 - 개념, 실태, 해결 기반 구축
  • 원인이 된다. 2) 평등성인터넷은 위계질서를 전제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상에서는 평등화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요즘 초중고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행해지는 불합리한 관행들에 대하여 학교에서는 할 수 없는 문제제기를 인터넷 상에서 거침없이 토로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찾아볼 수 있다.3) 개방성인터넷에서의 개인은 전적으로 자유의사에 의하여 상호작용에의 참여여부, 공동체 활동여부를 자신이 원하는 결정 하에 실행할 수

  • 교실밖의 아이들을 읽고
  • 자신의 자녀들이 이러한 일에 처할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하며 자녀를 지도하는 데 있어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기 주변의 친구들이 이런 일을 겪을 수 있으며 그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세상이 달라지면서 초등학교 아이들은 상상하기도 힘든 문제들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그 학생만을 질타할 것이 아니라 그것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 항상 생각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