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17년 뉴욕 시 교육실험국에서 연구 목적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에 기초를 둔 실험학교 설립
* 발달적 상호작용 : 브론펜브레너는 생태학적 체제의 상호작용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으며, 환경과의 상호작용 강조/ 유아의 반응양식과 함께 환경의 질을 강조하는 이론
- ‘발달적’ : 연령 및 발달 특성의 인식과 강조 의미
- ‘상호작용’ : 유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ex. 성인·또래·자료)/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간의 상호작용
2) 이론적 기초
(1) 듀이의 진보주의
전인아동의 개념 강조
진보주의와 정신건강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핵심개념으로 학교는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해 창조적이고 즐거운 작업을 할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경쟁심보다는 협동심을 강조해야 함. 또한 단편적인 학습보다는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학습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아동의 개별성을 존중해 각각의 개인적인 특성을 살려주고 민주주의 사회의 가치를 길러 주어야 함
아동중심의 교육 : 아동이 성장하면서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창조하기 위해 교사 및 전문가를 교육시킴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유아기에 건전한 인성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는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 자신의 존재 가치 인식, 자율감 형성하기 등이 필요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