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광고의 이해 유머광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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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머광고는 발상의 기반이 유머인 광고를 말하며, 표현에 해학적이거나 우스꽝스러운 요소를 넣어 수용자로 하여금 유머감각에 호소하는 접근방식이다. 단순하고 자연스런 전개와 반전을 통해, 소비자에게 문화적 정서로서 긍정적인 웃음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광고라고 볼 수 있다. 즉, 유머 광고는 소비자에게 우리의 제품을 좀더 친밀하게 설득해 줌으로써 소비자들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최선의 무기이며, 오늘날과 같이 포화상태에 이른 광고환경에서 광고를 차별화 시키고 소비자의 주의를 끄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유머광고는 ‘이 제품은 이래서 좋다’거나 ‘꼭 한번 써 보라’고 권하는 직접적인 광고보다 오히려 ‘보는 즐거움’을 줌으로써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2. 종류
1) 성적유머
- 유머광고 자체가 인간의 감성을 이용한 정서적 소구인 만큼 국경을 초월한 공감대를 얻기가 쉽다. 그 중에서도 성적인 소재를 이용한 유머 광고는 인간이면 누구나 공감하는 공통의 관심사로 정서적 공감대가 더 넓다. 즉, 유머광고를 통해 인간의 무의식적인 공 격 본능과 성 충동을 사람들이 받아들일 정도로 표현하거나 즐거운 비언어적 원천에 의 해 표현할 때 이런 광고는 소비자의 긴장과 광고에 대한 저항감을 해소시켜 그 후에 오는 메시지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예: 오리온 ‘오징어땅콩’ , SK텔레텍 ‘스카이’ , / club18-30 - 해변 편 ,
보석브랜드 Natan - 침대G-spot 편 , 에릭슨 무선전화기 -착각 편
햄릿 시거<Hamlet cigar> - 중년부부 침실 편 95년 에피카상 수상작)
2) 과장의 유머
- 과장은 허위가 아니다. 광고에 있어 과장의 표현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것이 과장의 표현임을 알아차리게 하는 것으로 속이려 하는 허위와는 다른 것이다. 살짝 과장했을 때 사람들은 웃음과 함께 그 광고에 공감하게 되는 것이다.
(예: 호두우유 - 장나라 편 , 해태 칵테일바 - 고아라 편 , samsonite - 비행기연발 편)
positive 과장 유머광고와 negative 과장 유머광고 - 상품의 우수성(장점)을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으로 부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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