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유머광고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V 유머광고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Ⅰ 서론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는 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있지만 우리가 그 모든 정보들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한정된 양의 정보만 처리한다. 즉 인간은 스스로에게 의미가 있는 소수의 정보만 처리하게 된다. 인간은 정보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그 정보의 중요성에 따라 처리할 정보를 선택하고 처리상의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정보, 즉 광고의 범람 속에서 리모콘으로 잠깐 사이에 자신의 관심 영역을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는 소비자들에게 광고의 크리에이티브도 한계에 직면했다. 이를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의 모색으로 최근 광고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하나의 특징은 ‘유머’이다. 불황으로 인한 우울한 사회분위기 때문인지 유머 광고는 더욱 소비자에게 소구 되고 있으며,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주된 표현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유머란 인간 생활에서 익살스러운 농담이나 해학, 그리고 고상한 멋과 같은 것인데, 유머광고는 발상의 기반이 유머인 광고를 의미한다. 유머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친밀하게 설득시켜 구매로 유도하는 최선의 무기이며, 광고의 범람 속에서 차별화 시키고 주의를 끌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유머 광고에서는 직설적인 어법보다는 오히려 보는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친숙함을 느끼게 한다. 해외 크리에이티브의 사례에서는, 슈퍼볼 게임 중간 삽입광고를 들 수 있는데 이 당시 그 광고의 특징은 전통적 유머소구와 남성다움, 난폭성 등 시선을 끄는 표현이 대부분이었지만 슈퍼볼 광고 인기 순위 결과 그 1위는 버드와이저의 유머광고였다. 이는 유머광고의 인기를 입증해 주는 동시에 다른 광고 유형에 비해 우수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국내에서는 그 동안 유머를 심심풀이 농담이나 해학집에나 어울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사회 각 분야가 자신의 이야기가 유머의 소재가 된다는 것을 꺼려했다. 이러한 분위기로 인해 광고에서도 유머에 관한 소재가 경시되었고 그 연구도 미비하였다. 그러나 이는 90년대에 바뀌기 시작하여 현재 유머는 사회 전반적 분야에서 활성화 되고 있다. 최근 유머광고가 선호도나 구매의도에 기여하고 있으며 저관여 제품뿐 아니라 고관여 제품에서도 사용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민국 광고대상 수상작을 분석하면 과거와 달리 한국에서도 다양한 제품의 유머광고가 있으며 수상작도 많다는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유머소구는 높은 구매 유발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는 유머광고가 단순히 웃기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도 또 다른 표현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유머는 부드러운 분위기 조성하며 광고메시지의 수용을 쉽게 하고, 유머러스한 배경 또한 긍정적인 강화제로 작용하여 결과적으로 광고의 설득적 효과를 높인다. 따라서 유머광고는 광고나 그 제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머광고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과 국내 사례를 통해 그 공통적 표현 특성을 찾아내어 분석함으로써 그를 이해하고 나아가 광고 전략과 유머 광고 제작 방향을 설정하는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Ⅱ 유머광고의 이론적 고찰
1. 유머의 개념
웃음이 유발되는 경험의 범위는 매우 다양한데 대체로 웃음의 메커니즘은 심리적 긴장으로부터의 해방, 우월감의 만족, 자기방어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웃음으로 터트려지는 감정에는 공세적 요소를 포함한다. 상상의 위협으로 야기되는 두려움의 갑작스런 정지순간에 웃음이 터져 나오는 것이다. Kant는 웃음을 일으키는 원인을 “긴장된 기대감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갑자기 전환됨” 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태론] 광고 소구 유형 별 성별에 따른 광고에 대한 호감도 차이
  • 광고에서 형성배우면 배울 수록 광고 속 기호학적 의미와 전략적 광고 기법 등에 대해 호기심을 가짐특히, ‘광고 소구’가 광고의 타겟이 되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전략적이란 내용이 흥미로웠음Ex) ‘유머소구는 일반적으로 남성 소비자에게 더 효과가 있다.’‘과연 실제로도 그러한가?’ 직접 알아보자!연구 관련 개념 설명광고 소구란?광고주들이 그들의 상품을 광고 수용자들에게 호의적 반응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소

  • [광고론] 유머광고에 소비자 반응에 대한 분석
  • 광고 연구에서 유머를 정의할 때는 일반적으로 수용자 개인들이 해당 메시지를 어느 정도까지 재미있게 지각하는가(perceived level of humor)를 측정한다.광고에서 유머(humor)만큼 가장 널리 사용되어 왔으면서도 논란이 된 소재도 많지 않다. 한편에선 유머 광고가 매우 효과가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다른 한편에선 그리 효과가 크지 않다는 주장도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논란은 아마도 유머의 정의나 유형, 효과의 규정, 다양한 상황 특성 등에서 기인한

  • [소비자행동론] 양면적 광고, 비교 광고, 유머소구, 공포소구
  • 광고를 제시함에 있어서 메시지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한 내용 구성 및 설계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이것은 소비자의 경험에 의한 감성 및 이성적 판단 기준을 토대로 정해지는데 일반적으로 광고의 목적과 타깃 소비자 계층의 특성에 따라 광고의 유형이 결정된다. 분류방법으로 광고주가 자사 제품의 단점을 솔직히 드러내는 양면적 광고, 광고주 상품의 특징을 다른 경쟁상품(들)과 비교해서 들어내는 비교 광고, 유머를 통해 좋은 감정을

  • [사이버거버넌스][사이버문학][사이버교육][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거버넌스, 사이버문학, 사이버교육, 사이버가정학습, 사이버마케팅, 사이버성폭력, 사이버성희롱, 사이버시민사회운동, 사이버중독, 사이버펑크
  • .참고문헌▷ 김은경(2001), 사이버 성폭력의 현실과 쟁점들,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구덕회(2009), 사이버가정학습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방안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이기엽(1996), 사이버마케팅의 전략적 고찰, 홍익대학교경영연구소▷ 이용욱(1998), 전자언어, 버추얼 리얼리티, 그리고 사이버 문학, 버전업▷ 이윤주 외 1명(1996), 사이버펑크 스타일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하승창(2001), 사이버 시민사회운동의 현황과 과제, 내나라연구소

  • 양면적 광고, 비교 광고, 유머소구, 공포소구,TV, 라디오, 신문 등 대중매체.광고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광고를 제시함에 있어서 메시지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한 내용 구성 및 설계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이것은 소비자의 경험에 의한 감성 및 이성적 판단 기준을 토대로 정해지는데 일반적으로 광고의 목적과 타깃 소비자 계층의 특성에 따라 광고의 유형이 결정된다. 분류방법으로 광고주가 자사 제품의 단점을 솔직히 드러내는 양면적 광고, 광고주 상품의 특징을 다른 경쟁상품(들)과 비교해서 들어내는 비교 광고, 유머를 통해 좋은 감정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