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광고의 장단점, 효과, 유머광고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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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광고 개념, 장점과 단점, 효과, 유형, 유머광고 사례(엘라스틴 바이오테라피 99샴푸, 핫식스(HOT6), 맘스터치 싸이버거, 하늘보리, 모바일 핫딜쇼핑포털 쿠차) 등을 분석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유머광고의 개념

2. 유머광고의 장점과 단점
1) 유머광고 장점
2) 유머광고 단점

3. 유머광고의 효과
1) 주의(attention)에 대한 효과
2) 이해(comprehension)에 대한 효과
3) 설득(persuasion)에 대한 효과
4) 정보원의 신뢰성(confidence)에 대한 효과

4. 표현적 특성에 따른 유머 광고의 유형
1) 내용 분류법에 따른 유머의 유형 분류
2) 기법에 따른 유머의 유형 분류

5. 유머광고 사례
1) 엘라스틴 바이오테라피 99샴푸
2) 핫식스(HOT6)
3) 맘스터치 싸이버거
4) 하늘보리 코믹광고
5) 모바일 핫딜쇼핑포털 쿠차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머광고의 장단점, 효과, 유머광고 사례 조사

1. 유머광고의 개념

유머광고란 표현을 익살스럽고 재미있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유머 감각에 소구하는 방법이다. 정밀하게 구성된 유머는 사람의 경계심을 풀고 광고주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데 큰 효과를 올릴 수 있다. 이러한 유머 어프로치에 의해서 행해지는 광고를 유머광고(humor advertising)라고 한다.
유머광고란 수용자가 유머러스하다고 지각하는 상황의 연출이나 모델의 표정, 그리고 카피나 만화, 혹은 삽화나 사진 등의 자극형태를 사용한 광고이다(구승회, 2000).
따라서 광고에 있어서의 유머, 즉 유머광고란, 단순하고 자연스런 전개와 반전을 통해, 소비자에게 문화적 정서로서 긍정적인 웃음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광고라고 볼 수 있다.
유머광고는 수용자가 광고 메시지를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최적의 광고형태이며, 생산자 입장에서 광고를 만들면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에 그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유머광고는 메시지의 일방적인 전달보다는 촌철살인의 유머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공감을 쉽게 이끌어낸다.
참고문헌
구승회(2000)「유머,비유머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광고학연구 11(4)
김병희(1998)「광고 하나가 세상을 바꾼다」황금가지
김현동(2000)「유머광고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영남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세진(2003)「유머廣告 크리에이티브의 表現特性과 그 사례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왕해연(2011)「유머광고 표현과 유형에 관한 문화간 비교 연구」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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