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이란 무엇인가 신앙 전수와 학력신장의 가능성의 현장으로 교회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독교 교육에 대한 학문적인 논의는 늘 무엇인가 부족한 것을 느끼게 한다. 교회의 교육파트를 맡고 있는 책임자로서 신앙의 전수와 현실적인 사회에서 요구되는 실력 배양이라는 양극의 조화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지 못하면 교회학교의 미래는 불투명해 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양극단의 충돌하는 교회학교 현장은 중. 고등부라 생각되며 본인도 현재 중. 고등부를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좀더 현실적인 대안을 찾고자 하는 간절한 바람으로 위의 연구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연구 방법 : 이론적인 문서연구 및 각종 동영상 참조 , 실제적인 몇 교회 현장 분석
3.연구 범위
1)기독교 교육이란 무엇인가 : 학문적 성과물로서 이론 / 개인이 생각한 정의
-소주제 :①교회학교 교육의 목적
②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회학교 수업의 가능성
-위의 연구의 필요성 : 기독교적 교육이란 전제의 한계성을 넘어서기 위한 작업이다.
기독교 신앙이 포함하는 범위는 삶을 넘어선다. 따라서 신앙전수의 목적도 사회의
구성원으로 바른 삶을 살아가는 인격체를 양성하는 것을 지향해야 함이 분명해 진다.
2)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고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성과 영성의 개발로서 교회학교교육
  • 지성과 영성의 개발로서 교회학교 교육I.들어가며기독교에서 주장하는 하나님은 천지만물의 창조자이다. 천지만물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보이는 형이하학적인 물질과 동시에 보이지 않는 형이상학적인 존재와 우리가 설명하지 못하는 모든 존재들까지다. 그렇다면 교회학교에서는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없는 특별한 하나님의 은혜와 선물을 기대할 수 있고 당연히 얻어야 하지 않겠는가? 특히 자본주의 경쟁시대를 살아가는 현실 속에서 공부할 시간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법학개론 10조사립학교의종교문제 개요목 차서 론1. 사건의 발단 42. 개 설 63. 사건의 추이 8가. 도표적 요약 8나. 월별 요약 9다. 언론보도 발췌 104. 우리나라의 상황 분석가. 우리나라 종파별 종교교육 분석 191) 기독교계 종교교육 192) 천주교계 종교교육 203) 불교계 종교교육 214) 일반학교에서의 종교교육 21나. 종교교육에 관한 대법원 판례 225. 외국의 사례분석가. 일본의 종교교육 25나. 미국의 종교교육 28다. 태국의 종교교육 33본 론법학

  • [교육학] 대안학교
  •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2. 대안학교의 개념-교육인적자원부: 공립학교가 제공하는 전통적이고 전형화된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도록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특수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여건들을 제공하는 학교.-교육법: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현장을 체험하면서 많은 느낌을 받았고, 더 넓은 세계에 도전하고 싶은 의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세계 여러 나라의 친구들을 만나고 사귀게 된 것은 더할 나위 없이 큰 기쁨이었습니다. 한편 여행 이외에도 틈틈이 영어와 컴퓨터 과정을 공부했으며, 학교 수업에도 충실해 성적우수장학금을 ○회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4) 지원동기 및 포부관광은 무엇보다 마음의 풍요를 위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확대, 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