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인권사회에서 권리침해를 당하는 다양한 청소년 집단의 현황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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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국 초·중등 학생 713만 명 중, 현재 약 28만 명의 청소년이 학교를 떠나 방황하고 있다.”
_ 박진훈. 2013. <현장칼럼>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
1. 사회 환경에서 어려움을 당하는 청소년
복지 차원에 도움이 필요한 환경에 놓인 청소년들이 생각 외로 많다. 이들은 대체로 사회적으로 외면 받는 소수집단이다. 일반적으로 인권에서 말하는 소수자는 다수자와 대립하는 개념이며, 그 숫자의 다소와는 무관하게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나 있는 집단을 말한다. 소수집단은 사회적 약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오늘날 인권문제에서 소수자의 인권이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사회의 지배계급이나 우월집단에게 권리를 박탈당하거나 착취의 대상이 되어 그 집단적 정체성까지도 부정될 수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들을 특별히 보호할 필요가 있다.(안경환. 2004.) _ 이해주 외. 청소년 인권과 참여 p202 (이하 교재)
2. 근로 청소년과 인권
연도(연령)
합계
경제활동인구
비경제 활동인구
경제활동참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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