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장애 및 빈곤학생, 성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장애 청소년의 정의
Ⅱ.장애 청소년의 특성
1.발달적 특성
2.사회·경제적 특성
Ⅲ.장애 청소년의 실태
1)장애 청소년의 교육실태
2)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실태
Ⅳ.개입 및 해결책
Ⅴ.결론
본문내용
Ⅰ.장애 청소년의 정의

1)장애
장애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나라와 시대, 학문분야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다. 우선 세계장애인 권리선언(1975)에서는 장애인을 선천적 내지 후천적 원인에 관계없이 신체적 혹은 정신적 능력의 장애 때문에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일상생활을 스스로 유지하기가 어려운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2)청소년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이하’로 규정하고 있고,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 밖의 미성년자보호법과 소년법에서는 청소년을 20세미만의 사람으로 보고 있다. 한편, 사회적 통념상으로는 청소년을 중·고등학생에 해당하는자, 10대 등으로 인식하고 있다

3)장애청소년
일반적으로 장애청소년의 복지와 관련된 장애인복지법, 생활보호법, 특수교육진흥법, 아동복지법 등에 나타난 개념을 고려해 볼 때, 장애청소년이란 중·고등학교시기에 해당하는 만 13세 이상에서 18세 미만의 청소년 중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바의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아동복지와 청소년복지와의 차이를 모호하게 하는 문제점을 가진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규정에서 무엇보다 장애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령 범위를 보다 확대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청소년기본법과 장애인복지법의 규정을 바탕으로 장애청소년을 정의하자면, 장애청소년은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9세이상 24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
참고문헌
· 청소년복지학. 김성이 외. 집문당(2004)
· 국가청소년위원회 (www.youth.go.kr)
· 한국성폭력상담소 (www.sister.or.kr)
· 통계청 http://www.nso.go.k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http://www.kihasa.re.kr/
· 충남장애인부모회 http://doorisarang.or.kr/
· 문화관광부.한국청소년 개발원(1999), 장애 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정책개발
· 오영재(2001), 뉴 밀레니엄 시대의 청소년복지론, 양지
· 김미옥/김용득/이선우 공저 (2003), 장애와 사회복지, 학지사
· 김미옥 (2003),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한국보건사회연구원편집부(2001),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펴 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특성조사(아동복지론)
  • 및 방임, 성폭력 등 문제에 처한 학생과 가족에게는 큰 고통과 불행이고 국가 장래로서도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학교가 학생들이 인생의 기초를 놓는 가장 연약하고 결정적 시기인 인생초기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삶의 터전인 만큼 학생의 성장 발달의 욕구에 대해 보다 큰 관심을 주어야 하고, 현재는 물론 장래생활의 질적 보장을 위한 사회사업서비스를 공급하는 학교사회사업이 크게 요망되고 이다. 김은수, 2005, 홍익제 학교사회사업론학교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복지
  •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제도적 변화모델(Institutional change model)(3) 지역사회 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Social Interaction Model)(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School-Community-Pupil Relations Model)(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모델(School-Linked Integrated Services Model)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1) 초기과정(2) 사정과정(3) 수행과정(4)평가 및 종결과정5. 학교사회복지 사례 및 대처방안(학교사회복지 사례)(대처방안)1) 아동성폭력 대

  • 학교사회복지 사업 현황과 사례조사
  • 및 사업의 종류 2.학교사회복지 사업의 역사3.학교사회복지 사업의 현황Ⅳ. 학교사회복지 사업의 사회복지전문가 1.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2.학교사회복지사와 지역사회교육전문가 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방문 ‘서울염강초등학교’ 1.서울염강초등학교의 교육복지사업 안내2.이윤정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인터뷰 Ⅰ. 현대사회의 아동청소년 1. 아동청소년과 관련된 사회 이슈■ 신문기사 : 근래 우리나라에는 학교폭력 가해 학생 처벌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따돌림5) 성폭력6) 사이버폭력 및 매체폭력5, 학교폭력의 원인1) 가정적인 원인2) 학교적인 원인3) 사회적인 원인4) 개인 및 심리적인 원인6,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대상과 특징 7,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사례결론참고문헌서론최근 우리나라에서의 학교폭력 문제는 더 이상 교육현장의 문제만이 아닌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 안이나 주변에서 학생들 간에 싸움

  • 아동학대의 대책예방프로그램 사회복지사의 역할
  • 장애 등의 특성이 청소년기에는 과도한 자기주장과 부모 및 성인에 대한 극단적인 반항적 태도가 학대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고 보고 있다.이러한 아동 자신의 특성이란 주로 발달단계의 특성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아동행동이 주변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볼 때 사회심리학적 모델과도 관계가 있다.4) 생태학적 모델이 모델의 특징으로는 아동학대의 주요한 요인을 앞에 소개한 요인들을 총합하여 체계적인 모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