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를 가진 아이의 지도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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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뇌에 손상이나 심각한 장애가 없고 감각기관에도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들어온 특정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배우는 것이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장애는 아동의 다양한 인지능력 중에서 어떤 한정된 영역에서만 발달이 느리거나 결손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학습장애 아이들은 단지 특정한 영역에만 능력이 뒤떨어지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한다면 집중적인 훈련이나 교정을 통해서 상당한 수준으로 개선시킬 수 있으므로 지능이 낮은 아이들보다 훨씬 희망적이다.
학습 장애의 유형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학업과 관련된 학습장애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무엇을 배우는 데 가장 기초적인 영역들인 읽기, 쓰기, 그리고 산수영역에서 어려움을 가질 때 학습장애라 진단한다. 그 중에서 읽기 장애는 글자 그대로 읽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이다. 즉, 글을 정확히 읽거나 읽은 글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지능이나 연령에 비해 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이다. 읽기 장애는 다시 글자를 정확히 발음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단어재인장애와, 글을 읽어도 그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독해장애로 나눌 수 있다. 쓰기 장애에서 쓰기라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그런데 쓰기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생각을 글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이런 아이들을 보면 문장의 문법이 맞지 않거나 구두점을 잘못 사용하고, 문단의 구성이 빈약하거나 철자법의 실수가 많고, 글씨를 알아보기 힘들게 쓴다. 그리고 대부분의 쓰기 장애 아이들은 이런 특징을 하나씩만 가진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특징을 동시에 보인다. 산수 장애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장애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언어 기능, 지각 기능, 주의집중 기능 그리고 산수 기능에서의 장애들이 포함되며 이런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산수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산수 장애 아동이 어떤 문제 때문에 산수 능력이 떨어지는지를 정확히 평가해서 원인에 맞는 훈련을 시키는 것이 중요한다.
학습 장애아동 치료법
학습장애는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나 아이의 적응 면에서 좋다. 아이가 학습에서의 어려움이 너무 커지고 다른 아이들과의 격차가 너무 벌어지기 전에, 또 아이가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고 싫어하기 전에 아이에게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교에서 또래 아이들과 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이 생기기 전에 아이에 대한 치료가 끝나면 아이가 또래 아이들과 노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학습장애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마치는 데까지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더욱이 학습장애의 교정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따라서 부모의 끈기와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물론 학습장애라고 진단된 아동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임상심리학자들이 주로 담당하지만, 가정이나 학교에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단기간에 효과적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들도 배울 수 있다는 것에 착안한다면, 우리는 그 아이들에게 적절한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높이고 또한 많은 학업 성취를 경험하게 도울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장애 아동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를 꼭 명심해야 한다. 우선 학생의 장점을 이용하며 둘째로 짧은 문장과 단순한 어휘를 사용하며 마지막으로 자기 존중감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지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공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물론 아이를 교육시키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 이미 알려져 있는 교수법들을 사용해도 좋고, 부모나 교사의 창조적인 교수방법도 괜찮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라도 사용하고자 하는 교수법이 이와 일치하는지를 항상 염두 해 두어야 한다.
▷교육환경과 아동의 동기 다루기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가 꼭 치료 장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치료는 가정과 학교 그리고 치료 장면, 이 세 부분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날 수 있다.
① 교육환경 조절 - 아이가 생활하는 데 많은 환경들이 있는 것과 비례해서 치료 상황도 아이가 생활하는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자료의 난이도는 아동의 현재 수행 수준과 인내력에 맞추어 조절해야 하며, 아이가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공간을 만들어주어야 하면 이 학습공간은 주의가 산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주의력결핍을 함께 가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짧은 시간에 끝낼 수 있도록 하나의 과제를 작은 부분들로 나누어야 하며 해야 할 활동의 종류를 다양하게 갖추어 자주 바꿔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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