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정치학 차 사회과교육과 정결 정의 참여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논문의 주요 관심사는 교육과정의 결정주체들이 어떠한 권리-의무의 구도 속에서 참여했는가, 제7차 교육과정이 어떻게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으로 발현되는가?
연구 방법으로는 교육과정 결정의 단계와 절차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심도 있게 묘사하고 분석적으로 해석하는 일상기술적 연구 채택
연구 결과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결정의 참여구조는 실무를 담당하는 의사결정 주체들의 참여가 상당히 제한된 ‘통제적 참여구조’임을 발견하였고 ‘자율적 참여구조’로의 개선 필요성을 시사
지금까지 교육부의 통제로 교육과정의 한계가 드러난 만큼, 이제부터는 교과전문집단 및 교육현장에서 총론의 논의를 먼저 시작하도록 하여 교육과정의 실제적 맥락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
Ⅰ. 서언
교육과정이 현장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지대하므로 교육과정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바람직한 교육과정을 만들고 현장교육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일. 특히 사회과는 국가 사회적인 여러 요청과 교육적 요구의 실현을 동시에 요청받아 온 바, 교육과정의 결정 과정을 깊이 이해하는 일은 사회과 교육 목표실현에 직결됨
“사회과 교육과정 결정의 참여구조” - 사회과 교육과정의 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서로 권리와 의무 관계를 지닌 채, 상호작용하는 양식. 각 구성원들이 의사결정 결과에 서로 영향을 끼치고자 하는 다양한 형태의 행동양식을 의미
사회과 교육과정 결정의 참여구조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행동의 의미를 중심으로 심도 있게 묘사하고, 이를 분석적으로 해석하는 것, 이는 일종의 질적 해석적 연구 과정이라 할 수 있고 일상생활기술적 연구에 가깝다 할 수 있음
연구의 의미는 효과적인 교육과정 개정 절차 제안, 기존 개정 절차에 대한 반성적 성찰, 개정 참가 대상과 방식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음
Ⅱ. 연구의 방법과 절차
1. 연구대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일반사회과의 성립과 발전과정
  • 차이를 두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사회과라는 교과명이 공식적으로 채용된 것을 사회과교육의 공식적인 탄생으로 보았을 때 그 시기는 1916년, 미국에서 비롯되었음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1916년 미국의 NEA(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의 중등교육재건위원회의 사회과분과위원회( the committeeon social studies)에서 교육과정 분야의 공식명칭으로 채택되면서부터였다. 그러나 사회과교육이라는 한정된 틀을 넘어 사회과영역과 관련된 부분에 대

  • 사회과학 일반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 차교육과정의 사회과 교과 목표) (3)주요 목표의 요소별 정리 2.학교급별 사회과 교육의 목표 (1)개설 (2)학교별 사회과 교육의 목표 3.관점에 따른 목적 (1)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2) 사회과학 전통을 이어받은 사회과 교육 (3) 인지적 발달을 추구하는 사회과교육 (4) 학생 또는 아동 중심의 사회과 (5) 사회정치적 참여 중심의 사회과 4.전인교육 7개 덕목과 사회과의 관계 Ⅳ.결론(結論)ㅡ> 미래 사회과 교육의 방향 ※ 참고자료Ⅰ.정의 1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회, 경제, 정치 제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우리 나라 제6차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라고 종합목표를 정하고, 하위목표로 6개항의 영역별 목표를 제시하였다.7차 교육과정에서 교과 목표의 형식상 특징으로는 종합목표와 영역별 목표로 구분하여 제시된 점과 국민공통 기본 과정인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목표로 설정되어 있다.종합목표는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민주 시민 양성을 지향점으로 하

  • 사회과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 사회과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목차Ⅰ. 사회과교육의 목표1. 목표의 개념과 서술 방법(1) 목표의 의의와 기능(2) 사회과 목표의 설정 요건 (3) 추상적 목표와 구체적 목표(4)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5) 시민의 자질 2. 사회과교육 목표 진술의 변천 과정(1) 반성적 사고력(2) 행동적 표현(3) 사회과의 구조화와 탐구기술(4) 종합평가3. 우리나라 사회과교육의 목표Ⅱ. 사회과의 교육과정1. 사회과 수업 계획의 기초(1) 목표 확인 (2) 교육과정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