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정치학 차 사회과교육과 정결 정의 참여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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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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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의 주요 관심사는 교육과정의 결정주체들이 어떠한 권리-의무의 구도 속에서 참여했는가, 제7차 교육과정이 어떻게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으로 발현되는가?
연구 방법으로는 교육과정 결정의 단계와 절차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심도 있게 묘사하고 분석적으로 해석하는 일상기술적 연구 채택
연구 결과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결정의 참여구조는 실무를 담당하는 의사결정 주체들의 참여가 상당히 제한된 ‘통제적 참여구조’임을 발견하였고 ‘자율적 참여구조’로의 개선 필요성을 시사
지금까지 교육부의 통제로 교육과정의 한계가 드러난 만큼, 이제부터는 교과전문집단 및 교육현장에서 총론의 논의를 먼저 시작하도록 하여 교육과정의 실제적 맥락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
Ⅰ. 서언
교육과정이 현장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지대하므로 교육과정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바람직한 교육과정을 만들고 현장교육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일. 특히 사회과는 국가 사회적인 여러 요청과 교육적 요구의 실현을 동시에 요청받아 온 바, 교육과정의 결정 과정을 깊이 이해하는 일은 사회과 교육 목표실현에 직결됨
“사회과 교육과정 결정의 참여구조” - 사회과 교육과정의 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서로 권리와 의무 관계를 지닌 채, 상호작용하는 양식. 각 구성원들이 의사결정 결과에 서로 영향을 끼치고자 하는 다양한 형태의 행동양식을 의미
사회과 교육과정 결정의 참여구조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행동의 의미를 중심으로 심도 있게 묘사하고, 이를 분석적으로 해석하는 것, 이는 일종의 질적 해석적 연구 과정이라 할 수 있고 일상생활기술적 연구에 가깝다 할 수 있음
연구의 의미는 효과적인 교육과정 개정 절차 제안, 기존 개정 절차에 대한 반성적 성찰, 개정 참가 대상과 방식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음
Ⅱ. 연구의 방법과 절차
1. 연구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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