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교육론 세계 청소년들의 시민의식 비교와 우리나라 시민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가 주관한 2009년 시민교육 국제비교연구(International Civic & Citizenship Education Study: 이하 ICCS 2009)에 한국이 공식 참여하였다. 이는 세계적 관점에서 한국 청소년들의 시민의식 수준을 이해하고 향후 시민교육의 방향을 정해나가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1. ICCS 2009의 배경
1999년 IEA가 실시했던 시민교육 연구(Civic Education Study, 일명 CIVED)는 서구사회의 맥락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객관적인 비교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ICCS 2009는 지역 간의 사회·문화적 차별성을 간과하지 않고 조사하기 위해, 유럽지역/라틴지역/아시아지역 고유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지역설문도구를 개발하였다.
ICCS 2009는 2006년에 단계적으로 시작된 후 2010년까지 총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1단계: 07~08년. 각 지역을 위한 조사 설계 & 지역별 예비조사 실시.
2단계: 08~09년. 국가별 자료 수합·검증.
3단계: 09~10년. 결과 분석.
2. 자료수집
ICCS 2009는 총 38개국의 약 5천개 학교가 참여, 각 학교의 학교장 5천여 명을 비롯하여 교사 6만여 명, 학생 14만여 명이 참여하였다. 조사대상 학생의 평균연령은 13.5세였다.
3. 연구설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려윤리 - 의미와 특징,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 길리건, 나딩스 도덕수준의 발달단계
  • 윤리적 삶이라고 믿어 왔다. 서구의 사상과 문화가 밀려오면서 가치관의 혼란이 빚어지고 이에 물질에 대한 권리 추구를 더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공동체 해체 현상까지 우려되는 현실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날 도덕교육 분야에서의 중요한 이론적 동향 중의 하나로 배려윤리(ethic of care)에 기초한 도덕과 도덕성 발달 및 도덕 교육론이 강조되고 있다. 나딩스는 교육의 주된 목적은 능력 있고, 배려하고, 사랑하고, 사랑스러운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1. 청소년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2. 우리나라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과 주요정책1) 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2) 청소년평생교육의 주요정책3. 외국의 청소년평생교육1) 독일의 청소년평생교육2) 미국의 청소년평생교육3) 영국의 청소년평생교육4) 일본의 청소년평생교육5) 프랑스의 청소년평생교육4. 각국의 프로그램 분석 결과 Ⅱ. 결 론☆ 참고문헌◈ 별첨 - 참고자료 ◈☆ 우리조가 제안하

  • 기독교 신앙의 창으로 본 교육학
  • 교육 사례들을 모두 다 옳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그 안에 담겨 있는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은 오늘날 우리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않던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소년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작용하고 있다.2) 사회화, 수업으로서의 교육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으로 볼 수 있다. 이때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교육의 방향은 달라진다. 개인을 강조하면 인격의 완성이나 개성의 실현 쪽으로 교육이 진행될 것이고, 사회를 강조하면

  • [지역사회복지] 사회행동
  • 의식적인 활동”이라 정의한다. 모든 지역운동이 풀뿌리시민운동일 수는 없으며, 그리고 풀뿌리시민운동이 단순히 지방에서 진행되는 운동을 가리키지도 않고, 지방만이 아니라 수도권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풀뿌리시민운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풀뿌리시민운동이 각각의 지방에 고립된 운동으로 보지도 않는다. 특히 수도권으로의 초집중화와 세계화의 현실에서 지방은 고립되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풀뿌리시민 운동은 지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정보윤리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계기교육과 세계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창의성교육과 성교육
  • 세계화Ⅲ.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계기교육1. 계기 교육의 필요성1) 사회적인 면에서2) 교사 측면에서3) 학습자 측면에서2. 계기 교육의 실태1) 가정의 실태2) 학교 교육의 실태3) 사회적인 실태3. 계기 교육의 목적4. 계기교육의 방향Ⅳ.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세계화교육Ⅴ.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창의성교육1. 학생들의 창의성 특성 이해1) 호기심이 많은 학생이다2) 자아의식이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3)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